“비타민C, 암 줄기세포 죽인다”

“비타민C, 암 줄기세포 죽인다”

입력 2017-03-09 09:56
수정 2017-03-09 10:19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암세포 가운데는 유사 줄기세포가 있다. 이 줄기세포는 이동성과 증식력이 강해 항암 화학요법 후에도 종종 일부가 남아 암을 재발시키거나 전이를 일으킨다.

비타민C(아스코르빈산)가 암 줄기세포를 죽이는 막강한 힘을 지니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 샐퍼드(Salford) 중개의학 전문의 마이클 리산티 박사 연구팀이 3가지 자연물질(아스코르빈산, 카페인산 페닐에스테르, 실리비닌), 3가지 실험 약물(악티노닌, PK806, 2-DG), 임상임상승인 약물 스티리펜톨 등 모두 7가지 물질에 암 줄기세포를 노출시킨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사이언스 데일리가 8일 보도했다.

이 중 암 줄기세포에 가장 강한 힘을 지닌 것은 3가지 실험 약물로 판정됐지만, 비타민C는 이 실험 약물 중 하나인 2-DG에 비해 최대 10배나 강한 억지력을 나타냈다고 리산티 박사는 밝혔다.

비타민C가 항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는 전에도 발표된 일이 있지만, 비타민C가 암 줄기세포에 어떤 작용을 하는지에 대한 연구는 지금까지 없었다.

비타민C는 세포 안에서 ‘발전소’ 기능을 수행하는 미토콘드리아에서 에너지를 만드는 당 분해과정(glycolysis)을 억제한다고 리산티 박사는 설명했다.

이 결과는 비타민C가 항암치료 내성, 진행성 암 치료 실패, 암 재발과 전이의 근본 원인인 암 줄기세포를 제압하는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그는 지적했다.

이는 값싸고 독성이 없는 자연계 물질인 비타민C가 강력한 항암 무기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그는 강조했다.

이 연구결과는 암 학술지 ‘종양 표적’(Oncotarget) 최신호에 발표됐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출산'은 곧 '결혼'으로 이어져야 하는가
모델 문가비가 배우 정우성의 혼외자를 낳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사회에 많은 충격을 안겼는데요. 이 두 사람은 앞으로도 결혼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출산’은 바로 ‘결혼’으로 이어져야한다는 공식에 대한 갑론을박도 온라인상에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출산’은 곧 ‘결혼’이며 가정이 구성되어야 한다.
‘출산’이 꼭 결혼으로 이어져야 하는 것은 아니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