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오염수 방류 우려에... IAEA “주변국 참여 조사단 파견 검토”

日 오염수 방류 우려에... IAEA “주변국 참여 조사단 파견 검토”

임효진 기자
입력 2021-04-15 11:41
업데이트 2021-04-15 11: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 후쿠시마 원전의 방사능 오염수 저장탱크. 2019.1.23  EPA 연합뉴스
일본 후쿠시마 원전의 방사능 오염수 저장탱크. 2019.1.23
EPA 연합뉴스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해양 방류 결정과 관련해,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한국 등 주변국 전문가도 참여하는 국제적인 조사단 파견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14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빈에 있는 IAEA 본부에서 일본 공영방송 NHK와 인터뷰를 갖고, 일본의 오염수 방류 결정에 주변국이 우려를 제기하는 것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이날 그로시 사무총장은 가지야마 히로시(梶山弘志) 일본 경제산업상과의 온라인 회담에서 오염수 방류와 관련한 공식 협력 요청을 받았다면서 “어떤 우려에도 진지하게 대응해야 한다”며 “우리(IAEA)에게는 일본 정부와 공통의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오염수 방류의 안전성을 검증하는 IAEA 조사단과 관련해 “여러 나라와 지역에서 전문가를 초빙할 가능성이 있다”며 “모든 심각한 우려가 논의되고 기술적으로 분석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 등 주변국 전문가가 조사단에 참가하는 것에 대해서는 “IAEA의 권한에 따라 검토해간다”고 밝혔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올 여름까지 일본 측과 IAEA 조사단의 기본적인 구성과 활동내역 등에 합의하고 신속하게 파견하겠다는 의향도 내비쳤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