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경제학자의 경고 “청년실업률 사상 최악…상황 더 나빠질 것”

中 경제학자의 경고 “청년실업률 사상 최악…상황 더 나빠질 것”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3-06-21 15:40
업데이트 2023-06-21 15: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2020년 8월 중국 안후이성 보저우시에서 열린 취업 박람회에서 대학 졸업 예정자들이 일자리를 찾고 있다. 서울신문 DB
2020년 8월 중국 안후이성 보저우시에서 열린 취업 박람회에서 대학 졸업 예정자들이 일자리를 찾고 있다. 서울신문 DB
지난달 중국의 청년 실업률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지만 ‘최악의 상황은 오지 않았다’는 경고가 나왔다.

21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루펑 베이징대 거시경제연구소장은 지난주 경제관찰보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히며 “오는 7∼8월 신규 대졸자들이 취업 시장에 합세하면 실업률은 더 오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5월 중국의 16∼24세 청년 실업률은 20.8%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중국의 청년 실업률은 ‘제로 코로나’ 기조를 포기한 지난해 12월 16.7%였다. 올해부터 ‘리오프닝’ 효과로 실업률이 낮아질 것으로 봤지만 예상을 깨고 계속 증가해 4월에 20.4%로 사상 처음 20%를 돌파한 데 이어, 지난달 또다시 최고치를 경신했다. 2018년만 해도 10% 안팎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두 배로 늘어난 것이다.

미중 전략경쟁 심화로 첨단기술 분야 성장이 압박을 받는 상황에서 베이징 지도부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3연임 안착을 위해 무리하게 부동산과 사교육, 빅테크 분야에 압박을 가한 후유증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대졸자가 선호하는 ‘질 좋은 일자리’가 대거 사라졌다. ‘위드 코로나’ 전환 이후 경제활동 재개 효과가 부진한 것도 영향을 주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중국은 올여름 사상 최대 규모인 1158만명의 신규 대졸자를 쏟아낸다. 중국 당국도 청년 실업 문제를 해결하고자 다양한 조치에 나서고 있지만 실효성은 크지 않아 보인다. 결국 올해 대졸자 상당수는 생계를 위해 배달 플랫폼이나 승차 공유 서비스에 등록해 음식 배달과 대리운전에 나서야 할 판이다. 대졸자들이 원하는 일자리는 결코 아니다.

루 소장은 “중국이 1978년 개혁개방 이후 청년 취업이 가장 어려운 시기에 처했다”며 “경제 회복이 더딘 상황에서 신규 대졸자들이 계속 배출되고 있어 청년 실업률이 안정화하는데 최소 2∼3년이 걸릴 것”이라고 봤다.

그는 “시의적절한 대응책을 더욱 강조할 필요가 있다”며 “무엇보다 민간 분야의 우려를 해소함으로써 그들의 신뢰를 높여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청년 고용을 지원할 어떠한 정책도 좋다. 정부 정책은 젊은이들의 선호와 요구를 존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맥쿼리의 선임 이코노미스트 래리 후는 지난주 보고서에서 “중국에서 청년 실업률이 높은 것은 (정부에 대한) 신뢰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민간기업들은 수요 둔화 탓에 고용을 주저하고 소비자들은 약한 고용 시장 탓에 소비를 주저하는 악순환에 빠져 있다”며 “결국 정부 정책만이 이 국면을 타개할 유일한 게임 체인저”라고 짚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