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베트남 인터뷰 “제 부친도 양국 교류 기여…협력 강화 기대”

尹 베트남 인터뷰 “제 부친도 양국 교류 기여…협력 강화 기대”

권윤희 기자
권윤희 기자
입력 2023-06-21 20:27
업데이트 2023-06-21 20: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빈방문 앞두고 베트남 국영통신사와 서면인터뷰
부친 윤기중 연세대학교 명예교수 기여 언급도

이미지 확대
프랑스·베트남 순방 출국하는 윤석열 대통령 내외
프랑스·베트남 순방 출국하는 윤석열 대통령 내외 프랑스·베트남을 방문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9일 성남 서울공항에서 출국하며 공군 1호기에 올라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2023.6.19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1일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규칙에 기반한 질서가 확고히 자리잡을 수 있도록 베트남과의 안보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오는 22일 시작되는 사흘간의 베트남 국빈방문에 앞서 이날 현지 국영 베트남뉴스통신(VNA)과의 서면 인터뷰에서 “한국은 베트남과 해양안보 협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동시에 세계 시장에서 검증된 한국의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방위산업 분야에서 양자 협력을 확대해 나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한국과 베트남, 양자 협력의 새로운 장(章)을 연다’ 제하의 서면인터뷰에서 양국의 공동번영을 위해 미래지향적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이번 베트남 국빈방문 기간 베트남의 과학기술 연구역량 강화를 위한 새로운 원조사업을 발표할 것이란 계획도 공개했다.

윤 대통령은 “베트남은 한국의 인도·태평양 전략의 핵심 국가이므로 양국 간 협력을 더욱 발전시켜야 한다”며 금융, 상품 유통, 정보기술(IT), 문화컨텐츠, 서비스 분야 등 제조업 분야에서 서비스 분야로 협력 범위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아울러 “양국 간 인적교류는 제 부친께서도 기여하신 분야이기도 해서 개인적으로 이번 베트남 국빈방문에 대한 감회가 새롭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부친인 윤기중 연세대학교 명예교수가 한국과 베트남과의 수교 직후인 1993년 하노이 국립경제대학교와 호치민 경제대학교 출신 유학생들을 자신이 재직하던 연세대학교 국제대학원에 입학시켜 양국의 학술교류에 기여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의 이번 베트남 방문은 지난해 취임한 이후 첫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국가 양자 방문이다.

윤 대통령은 오는 23일 보 반 트엉 국가주석과 한·베트남 정상회담을 하고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격상된 양국 관계의 확대 발전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권력 서열 1위인 응우옌 푸 쫑 공산당 서기장 등 베트남 최고지도부와도 개별면담을 하고, 국빈 만찬을 포함한 공식 국빈 일정을 소화한다.

베트남 방문에는 5대 그룹 총수를 포함한 윤석열 정부 들어 최대 규모인 205명 경제사절단이 동행할 예정이다.
권윤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