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아마존 등 미국의 인네넷 기업들과 맞짱을 뜰 정도로 중국 인터넷 기업들의 성장 속도가 놀라울 정도로 빠르다. 사진은 지난해 11월 11일 중국 남부 광둥성 선전시의 대형 전광판에 알리바바의 ‘광군제’(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 일일 판매액인 948억 위안이 표시된 모습.
서울신문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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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쇼핑 이벤트 블랙 프라이데이와 박싱데이 판매량을 합친 것보다 규모가 큰 세계 최대의 온라인 쇼핑이벤트 ‘광군제’(光棍節) 할인 행사가 10일 자정부터 시작해 24시간 열린다. 광군제를 기획한 중국 최대 쇼핑사이트 알리바바는 14만개의 세계적 브랜드를 참여시켜 세계 최대의 쇼핑 행사를 열 계획이다.
스마트 배달원 샤오얼다이(小G二代)는 스스로 엘리베이터를 탈 수 있고 오가는 행인을 피하는 기능도 갖췄다. 출처:Hexun.com
알리바바 창업자 마윈은 광군제 홍보를 위해 11일 개봉하는 쿵후 단편영화 ‘공수도’에 이연결, 홍금보와 함께 출연해 태극권을 알린다. 알리바바 CEO 다니엘 장은 “광군제에 더 많은 외국인이 참여하도록 해 세계적 행사로 만들겠다”고 말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보도했다. 알리바바를 이용하는 외국인 숫자는 2012년 95만명에서 올해 1억여명으로 증가했다.
과부하를 막는 로봇 젠빙(尖兵)은 1000명의 엔지니어 역할을 담당하고, 인공지능(AI) 다링(通靈)은 모든 상황을 감독하며, 배송로봇 샤오G얼다이(二代)가 엘리베이터를 타고 행인을 피해 택배를 나른다. 한국의 광군제 이용 소비자 숫자도 늘어 지난해 11월 11일 중국 배송 대행 증가율이 평소의 170%에 이르렀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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