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트크라이슬러, 푸조와 합병의 결정적 장애물

피아트크라이슬러, 푸조와 합병의 결정적 장애물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9-11-01 10:47
업데이트 2019-11-01 1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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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자동차와 자율주행차 개발에, 차량 공유 비즈니스 모델까지 나오면서 세계 자동차 시장의 질서가 재편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이탈리아와 미국의 합작 자동차 제조기업 피아트크라이슬러(FCA)와 푸조 및 시트로엥 브랜드를 보유한 프랑스 PSA그룹과 합병을 시도하고 있다는 31일(현지시간) 보도가 나왔다.

양측은 세부 사항에 대해 최종적으로 조율하지 못했지만 비용 절감을 위해 50대 50의 합병이 예상된다. 합병 회사의 본사는 네덜란드에 두며 시가 총액은 500억달러 규모이다.

합병 법인은 최고경영자(CEO)는 카를로스 타바레스 FCA CEO가 맡고, 피아트 창립자인 잔니 아넬리의 손자이자 현 FCA 회장인 존 엘칸이 이사회 의장을 맡게 된다. 두 회사는 어떤 공장도 폐쇄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지만 PSA그룹의 복스홀 영국 공장 노동자들이 합병 계획에 동요하고 있다고 BBC가 전했다.

양사는 지난해 870만대를 팔았다. 합병이 순조롭게 마무리되면 폭스바겐그룹, 르노·닛산 얼이어언스, 도요타자동차에 이어 4위로 뛰어오르게 된다. 현대기아차는 5위에서 6위로 밀려나게 된다.

북미 시장에서 강한 FCA와 유럽에 강한 PSA의 합병은 전기차 투자 등에서 시너지 효과가 예상된다. 피아트크라이슬러는 지프, 알파 로메오, 마세라티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PSA그룹은 푸조, 시트로엥, 복스홀 등의 브랜드를 두고 있다.

그러나 합병이 생각만큼 순조롭게 진행되지 않을 수도 있다. 중국 국영기업과 프랑스 정부가 대주주인 PSA 그룹은 이미 르노와의 합병 시도를 무산시킨 바 있다. 합병 문제는 매우 정치적으로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BBC가 진단했다. 또 아그넬리와 푸조 가문이 그들의 영향력 약화에 직면했다. 합병은 말이 되지만 해결해야 할 합의가 여전히 많이 남아있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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