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인증서만 있으면 복잡한 과정 생략…기존의 절반 가격, 과태료 부과 불이익 피할 수 있어
법인등기는 법인설립, 대표자변경, 이사취임, 유상증자 등 법인의 구성에 변동이 발생할 때 법인등기부등본에 새로운 사실을 반영하는 절차를 말한다. 설립등기, 증자등기, 주소변경등기, 임원변경등기, 사임등기, 목적변경등기 등 법인등기부등본상 기재사항을 변경해야 한다.
국내 상업등기는 2015년 기준 연간 약 67만 건이 진행된 바 있다. 문제는 매년 많은 상업등기가 진행되고 있지만 이 가운데 기한 내 등기를 진행하지 못해 과태료를 내는 기업들이 다수 발생한다는 점이다. 상업등기는 법정 등기기한이 있어 기한 내 등기절차를 밟지 않으면 과태료 처분 등의 불이익을 받게 된다.
이에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번거로운 법인등기 과정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전자등기 솔루션이 등장해 주목받고 있다.
‘법인등기 헬프미’는 해당 분야의 자동화를 추구한다. 번거롭고, 복잡한 상업등기의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것. 법인설립등기부터 임원변경등기, 주소이전등기, 주소변경등기까지 다양한 법인등기의 복잡한 절차를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신속하고 정확하기 때문에 과태료 등의 불이익을 피할 수 있다.
법인등기 헬프미는 공증, 인감증명서, 도장찍기 등의 복잡한 절차를 모두 생략한다.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전자등기 서비스를 지원해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등기가 가능하다. 또한, 단계별 알림 시스템을 구축해 법인등기 과정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물론, 기존 등기비용의 절반인 합리적인 가격으로 등기 절차를 밟을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상업등기, 지급명령 등 법률 자동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박효연 변호사는 “1년 5개월 이상 회사를 운영하면서 법인등기 시 불편함을 많이 느꼈는데 헬프미를 통해 기존의 불편함을 확실하게 개선했다”며 “현재 과태료 예방 프로그램의 장점을 앞세워 100여 개 고객사를 유치할 만큼 호평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