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분법 넘어… 바람으로 엮어낸 ‘희망’

이분법 넘어… 바람으로 엮어낸 ‘희망’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24-02-06 00:59
업데이트 2024-02-06 0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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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레미 첫 亞 개인전 ‘폭풍의 눈’

고대 신화·日애니 등 소재 활용
퀴어 시각 회화 신작 16점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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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스 출신 작가 제레미가 최근 서울 사간동 페레스프로젝트 서울에서 열린 아시아 첫 개인전 ‘폭풍의 눈’ 간담회에서 신작을 소개하고 있다.
스위스 출신 작가 제레미가 최근 서울 사간동 페레스프로젝트 서울에서 열린 아시아 첫 개인전 ‘폭풍의 눈’ 간담회에서 신작을 소개하고 있다.
나뭇잎을 부드럽게 일렁이게 하던 산들바람이 점점 거세게 소용돌이치는 폭풍이 된다.

세기가 점차 고조되는 바람 속에서 여성인지 남성인지 성별 구분이 모호한 경계 밖 인물들은 의미심장한 표정으로 관람객과 시선을 주고받는다. 신화 속 인물이나 일본 애니메이션 속 캐릭터, 혹은 작가 자신을 떠올리게 하는 다층적인 인물들은 연극적인 상황 속에 배치돼 상상의 방향을 마음껏 뻗어 가게 한다.

스위스 출신으로 독일 베를린에서 활동하고 있는 제레미(28)가 서울 사간동 페레스프로젝트 서울에서 연 그의 첫 아시아 개인전 ‘폭풍의 눈’에서 들려주는 이야기다. 작가는 이렇게 개인의 정체성과 신체를 이분법의 구획 안에 묶어 두려는 세계의 시도를 아무렇지 않게 끊어 버리고 왜곡하며 관객을 몰입시킨다.

전시명은 폭풍이 지속되는 순간에도 평온한 곳으로 여겨지는 ‘폭풍의 눈’ 역시 안전한 도피처가 될 수 없다는 인식에 따라 하나의 완고한 규범이나 세계관에서 벗어나려는 작가의 시도를 담은 것이다. 작가의 친구인 프로듀서 골체가 만든 20분가량의 사운드트랙은 몽환적인 분위기로 16점의 작품 전체를 관통하는 바람의 흐름을 가늠해 보게 한다.

최근 전시장에서 만난 작가는 “어린 시절부터 접해 온 고대 신화와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미술, 판타지 문학, 일본 애니메이션·비디오게임 등을 영감의 토양으로 삼아 창작에 활용한다”고 말했다. 이렇게 사소하면서도 다양한 재료가 조합된 그의 작품은 관습에의 전복, 기이하고 환상적인 이미지, 예측하지 못한 위트, 어두운 내면에 대한 주목 등으로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

글·사진 정서린 기자
2024-02-06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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