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압박에도… EU “대만, 중국의 일부 아니다”

中 압박에도… EU “대만, 중국의 일부 아니다”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0-09-29 21:36
업데이트 2020-09-30 00: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영문 명칭서 ‘Chinese Taipei’ 삭제
EU, 홍콩보안법 등 불만 표출한 듯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전방위적 압박 외교로 국제사회 고립이 가속화되는 대만이 오랜만에 ‘작은 승리’를 거뒀다. 유럽연합(EU)에서 대만을 표기할 때 중국의 일부임을 뜻하는 ‘중화타이베이’(Chinese Taipei) 명칭을 떼어낸 것이다.

28일(현지시간) 캐나다 CBC방송에 따르면 이날 대만 외교부는 “EU가 ‘세계 기후·에너지 시장(市長) 협약’ 사례를 계기로 대만의 명칭 문제를 돕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난 26일 대만 관리들은 벨기에 브뤼셀에 본부를 둔 이 기구에 항의 서한을 보냈다. 협약에 가입한 대만 도시 6곳 모두의 국적이 ‘중화타이베이’로 표기돼 있어서다. 대만의 공식 국호는 ‘중화민국’이지만 중국의 반발로 거의 쓰이지 않는다. 올림픽이나 국제기구에서 ‘중화타이베이’로 불린다. 대만의 6개 도시 시장들은 이 본부에 표기 방식에 대해 강하게 반발했고 결국 ‘대만’으로 돌려놨다.

우자오셰 대만 외교부장(장관)은 “항의에 나선 모든 이의 노고로 우리의 이름을 되찾게 돼 기쁘다”며 흥분을 감추지 못했다. 우 장관은 구체적인 언급을 피한 채 “EU가 우리를 돕고자 간여했다”고 짤막하게 설명했다. EU 집행위원회도 “최근 대만 표기에 대한 ‘기술적 문제’를 알게 됐다”고 전했다.

EU 회원국 가운데 대만과 수교한 나라는 없다. 그간 EU는 세계 2위 경제대국인 중국과의 관계를 감안해 대만 문제에 소극적이었다. 하지만 이번 결정은 EU 역시 코로나19 책임론이나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시행, 신장 위구르족 인권 문제 등에 있어 중국에 불만이 상당하다는 사실을 보여 주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CBC는 “중국의 외교 압박이 거세지는 가운데 대만이 거둔 드문 승리”라고 평가했다. 명칭 문제 하나로 나라 전체가 일희일비해야 하는 대만의 비애가 느껴지는 대목이기도 하다.

EU의 결정에 대해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대만 도시들은 중국의 일부”라며 반대 의사를 표시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2020-09-30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