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호중, 현충원서 성추행 피해자에 사과 논란

윤호중, 현충원서 성추행 피해자에 사과 논란

신형철 기자
입력 2021-04-22 22:34
업데이트 2021-04-23 03: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방명록 글귀 남겨… ‘적절치 않았다’ 지적
책임전가성 여지… “기회 있으면 뜻 전달”
오거돈 피해자 “난 순국선열 아냐… 모욕”

현충탑 참배할 때 무릎 꿇어 대표단 당황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비대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원내대표단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현충탑 참배를 마치고 작성한 방명록. 2021.4.22.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비대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원내대표단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현충탑 참배를 마치고 작성한 방명록. 2021.4.22.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현충원을 참배하면서 박원순·오거돈 전 서울·부산시장 성추행 피해자들에게 사과하는 글귀를 방명록에 남겨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대해 오 전 시장 성추행 피해자는 “너무나 모욕적”이라고 말했다.

윤 위원장은 22일 현충원을 찾아 방명록에 “선열들이시여! 국민들이시여! 피해자님이여!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민심을 받들어 민생을 살피겠다”라고 적었다. 이에 대해 민주당 한준호 원내대변인은 “이번 보궐선거의 발생 이유가 됐던 피해자분들을 언급한 것”이라고 전했다. 윤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현충원에서 피해자를 언급한 데 대해 “우리 당이 그분들(박·오 전 시장 성폭력 피해자)에 대해서 충분히 마음으로 사과를 드리지 못한 것 같아서 (사과를 하게 됐다)”라며 “신원이 밝혀질 수 있기 때문에 그분들에게 찾아가거나 뵙자고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윤 위원장이 뜬금없이 순국선열과 전직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는 현장에서 피해자들을 향해 사과한 것이 적절치 않았다는 문제제기가 이어졌다. 자칫 보궐선거가 성폭력 피해자로 인해 발생했다는 책임전가성 발언으로 해석될 여지가 있다는 점도 논란이 됐다.

이에 오 전 시장 성추행 사건 피해자 A씨는 이날 부산성폭력상담소를 통해 긴급 보도자료를 내고 “저는 현충원에 안장된 순국선열이 아니다”라며 “도대체 왜 현충원에서 사과를 하냐”라는 입장을 내놨다. 특히 김태년 전 원내대표가 피해자에게 약속했던 ‘2차 가해자인 민주당 인사들의 사과와 당 차원의 조치’를 언급하면서 “이 조치와 결과는 감감무소식인데, 오늘 윤 위원장이 현충원에서 사과를 한 것은 너무나 모욕적”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말뿐인 사과는 필요 없다”며 “제발 그만 괴롭혀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거듭 호소했다.
이미지 확대
뜬금없는 참배
뜬금없는 참배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22일 새 원내지도부와 함께 국립서울현충원을 방문해 현충탑 앞에서 무릎을 꿇고 있다.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윤 위원장은 현충탑에 분향한 뒤 돌연 1분간 무릎을 꿇기도 했다. 한 원내대변인은 “(무릎을 꿇는 것이) 사전에 계획된 것이 아니기에 원내대표단 전원이 당황했다”며 “확인해 보니 ‘어려운 정국과 국민에 대한 죄송함 등 만감이 교차해 묵념만으로 충분하지 못하다는 생각이 들어 자신도 모르게 무릎이 꿇어지더라’는 말씀이 있었다”고 전했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2021-04-23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