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새달 거리두기 완화, 방역의식 더 투철해져야

[사설] 새달 거리두기 완화, 방역의식 더 투철해져야

입력 2021-06-20 20:36
업데이트 2021-06-21 02: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가 코로나19 관련 거리두기 체계를 개편해 다음달부터 시행한다고 어제 발표했다. 현행 5단계를 4단계로 축소하는 한편 사적 모임 허용 인원수를 확대하고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을 연장하는 등 거리두기를 완화하는 게 골자다. 정부의 이 같은 조치는 이해할 만하다. 코로나19로 인한 비정상적 일상생활이 1년 넘게 이어지면서 국민의 방역 피로감이 누적돼 있는 데다 자영업자들에게 하염없이 희생을 강요하기도 힘들기 때문이다. 최근 우리나라도 우수한 의료 인프라를 기반으로 백신 접종에 속도를 내고 있는 점, 미국 등 백신 접종이 앞서 있는 나라들이 상당 부분 일상생활을 회복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은 계속 엄격한 거리두기를 하는 것은 국민에게 불만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도 정부는 감안했을 것이다.

한편으로 걱정이 되는 것도 사실이다. 최근 일일 확진자 수가 400~500명선에서 억제되고는 있으나 이는 아직 안심할 수 있는 수치가 아니다. 특히 인도발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세계적으로 지배종이 될 수 있다고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경고한 데다 이것이 기존 백신을 무력화할 수 있다는 우려까지 나오는 점도 불안감을 준다. 실제 백신 접종으로 확진자 수가 줄었던 영국 등에서 델타 변이 확산으로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다. 다음달부터 여름휴가철로 접어들면서 인구 이동이 많아지는 점도 시기적으로 유리하지 않다. 전문가들이 5인 이상 모임 금지 조치만이라도 그대로 유지하자는 의견을 많이 내놓았던 것도 이런 우려에서였다.

새로운 거리두기의 성패는 국민 각자에게 달렸다. 자유가 더 많이 허용된 만큼 책임감도 커져야 한다. 마스크 쓰기와 모임 금지 인원 및 영업시간 등 방역 지침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 만약 방역의식이 해이해져 감염자가 폭증한다면 다시 예전의 고통스러운 거리두기로 돌아가야 한다는 점을 한시도 잊어서는 안 된다.

2021-06-21 3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