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폭 된 조폭 돈다발 사진

자폭 된 조폭 돈다발 사진

기민도 기자
입력 2021-10-19 18:00
업데이트 2021-10-19 18: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與, 김용판 윤리위 제소… 이재명 “金, 의원직 사퇴하라”

野 “사진 진위 관계없이 진술 구체적”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 김용판 의원이 19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전날 경기도 국감에서 허위 논란이 제기된 ‘김용판 의원의 돈다발 사진자료’를 지적하는 더불어민주당 민형배 의원을 응시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국민의힘 김용판 의원이 19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전날 경기도 국감에서 허위 논란이 제기된 ‘김용판 의원의 돈다발 사진자료’를 지적하는 더불어민주당 민형배 의원을 응시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더불어민주당이 19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조폭 돈 사진’을 제시하며 이재명 대선후보의 조폭 연루설을 제기한 국민의힘 김용판 의원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하며 ‘공수교대’에 나섰다. 이 후보는 더 나아가 김 의원의 국회의원직 사퇴까지 촉구하며 맹폭했다.

민주당 김성환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 의안과에 ‘국민의힘 국회의원 김용판 징계안’을 제출한 뒤 “김 의원이 국감장에서 소위 면책특권을 활용해 일종의 정치공작을 했는데 이것은 국회의원의 윤리강령을 명백히 위반한 사안”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동안 윤리위가 다소 유명무실했는데 윤리위 2기가 출범한 만큼 반드시 윤리위를 통해서 징계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김 의원이 전날 국제마피아파 행동대원이던 제보자 박철민씨와 이 후보의 유착설 근거로 현금 다발 사진을 공개했지만, 해당 사진이 박씨의 렌터카와 사채업 홍보용 사진으로 드러나자 민주당과 이 후보가 맹폭에 나선 것이다.

이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김 의원은 저에게 가한 음해에 대해 사과하고, 스스로 국회의원직에서 물러나길 촉구한다”며 수위를 최고조로 끌어올렸다. 이어 “면책특권을 악용해 ‘아니면 말고’식 허위 날조 주장을 펴고 한 사람의 인격을 말살하고 가짜 정보로 국민들을 현혹하는 것은 의정활동이 아니라 범죄행위”라며 “면책특권을 제한해야 한다”고 했다. 20일 국토위 국감을 앞두고 야당을 움츠러들게 하려는 의도도 담긴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의원들도 김 의원의 의원직 사퇴를 요구하며 맹폭 대열에 합류했다. 우상호 의원은 “조폭이 조작한 증거로 협잡한 김 의원은 사퇴하십시오”라고 했다. 이탄희 의원도 “(조작을) 알았다면 사퇴하실 것, 거듭 주장한다”고 했다. 민형배 의원은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감에서 김 의원의 사보임을 요구하기도 했다.

민주당은 돈다발 사진을 제보한 것으로 알려진 장영하 변호사와 제보자 박씨에 대한 고발도 검토하기로 했다.

반면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사진 여부와 관계없이 박씨 진술서는 매우 구체적이고, 자신의 명예를 걸고 진실이 맞다고 밝히고 있기 때문에 진술서 진위는 함부로 의심할 수 없다”며 “상당 부분 진실일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2021-10-20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