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선 복귀 심상정 “진보정치 소임 끝까지 다할 것… 재신임 구하겠다”

대선 복귀 심상정 “진보정치 소임 끝까지 다할 것… 재신임 구하겠다”

신형철 기자
입력 2022-01-17 20:52
업데이트 2022-01-18 01: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선거제도 개혁 성공하지 못해
가치 흔들… 뼈아픈 오판 인정”

이미지 확대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 연합뉴스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
연합뉴스
칩거를 끝내고 대선 행보에 복귀한 정의당 심상정(사진) 대선후보가 17일 “이번 대선에서 국민께 심상정과 정의당의 재신임을 구하겠다”고 말했다. 심 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다음 세대의 진보가 심상정의 20년을 딛고 당당히 미래정치를 열어 갈 수 있도록 마지막 소임을 다하겠다”며 이렇게 밝혔다.

심 후보가 지난 12일 돌연 일정을 중단한 것은 각종 여론조사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의 상승세가 뚜렷한 반면 본인 지지율은 2%까지 떨어지는 등 존재감을 드러내지 못했기 때문이란 분석이 나왔다. 그러나 심 후보는 “단순한 지지율 때문이 아니었다”며 “선거운동을 하며 저와 정의당이 맞잡아야 할 시민의 마음이 아득히 멀게 느껴졌다”고 밝혔다. 이어 “선거제도 개혁에 모든 것을 쏟아부었으나 성공하지 못했다”며 “진보정치의 가치와 원칙이 크게 흔들렸다. 뼈아픈 오판을 겸허하게 인정한다”고 사과했다. 지난해 총선을 앞두고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하는 과정에서 민주당과 협조하면서 ‘조국 사태’ 등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한 점 등을 언급한 것으로 해석된다.

심 후보는 이날 쇼트커트에 가까운 단발로 국회 본청 기자회견장에 등장했다. 그는 “평생 처음으로 커트를 해 봤는데, 그런 마음으로 최대한 다 내려놓고 비우고 하겠다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기자회견 배경에는 ‘심상정’이라는 이름이 정의당 색인 노란색으로 장식됐다. 이름 안에는 ‘민주당 2중대’, ‘심상정의당’, ‘정의없당’ 등 정의당과 심 후보를 ‘셀프 디스’하는 내용이 들어찼다.

심 후보는 이날 구의역 스크린도어 사고현장과 무고한 여성이 살해당한 강남역 10번 출구를 방문하는 것으로 공식 일정을 재개했다.



신형철 기자
2022-01-18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