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지현 민주 당대표 출마 자격 시비 시끌

박지현 민주 당대표 출마 자격 시비 시끌

김승훈 기자
입력 2022-07-03 18:04
업데이트 2022-07-03 18: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朴 “예외 인정해 달라”… 당내 “내로남불”

당원 6개월 안 돼 요건 미달
우상호 “비대위원들과 논의”
이미지 확대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전 비상대책위원장. 연합뉴스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전 비상대책위원장.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8·28 전당대회 당 대표 선거 출마 자격 논란이 일고 있다.

박 전 위원장은 지난 2일 MBC에서 “당 대표 출마를 결심했다”며 “다만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하려면 당원에 가입한 지 6개월이 지나야 하는데, 6개월이 안 돼 제 출마 당락은 당 비대위와 당무위에서 논의를 할 사안”이라고 했다.

현행 민주당 당헌에 따르면, 당직 및 공직 피선거권을 갖는 ‘권리당원’의 자격은 6개월간 당비를 납부해야 부여된다. 박 전 위원장은 대선 때인 지난 1월 27일 선대위 디지털성범죄근절특위 위원장으로 민주당에 영입된 뒤 2월부터 당비를 납입, 전당대회 후보 등록 마감일인 오는 17일까진 권리당원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다. 다만 당헌 6조엔 당규로 예외를 인정할 수 있다고 돼 있고, 당규엔 ‘당무위원회 의결로 달리 정할 수 있다’는 단서 조항이 달려 있다.

친명(친이재명) 김남국 의원은 3일 페이스북에 “당헌·당규상 출마요건도 안 되면서 출마를 결심하고, 자신만을 위한 예외를 인정해 달라니 황당하다”며 “억지 부리고, 떼쓰는 정치 좀 그만하길 바란다”고 했다.

당내 2030 청년그룹도 비판 대열에 가세했다. 박 전 위원장과 마찬가지로 20대인 박은수 전 민주당 부대변인은 “박지현은 자신의 당 대표 출마를 위해 비대위가 특혜를 주기를 촉구했다”면서 “자신의 출마를 위해 민주당에 규칙을 어기라고 겁박하고 특혜를 요구하며 언론에 여론몰이를 하는 모습은 불공정일 뿐”이라고 했다. 김빈 전 대통령비서실 디지털소통센터 행정관도 “지방선거라는 비상 상황에서 외부 초대 손님이었던 박 전 위원장이 언론을 이용해 민주당을 겁박하느냐. 추하다”고 했다. 황희두 노무현재단 이사도 “기승전 원칙을 강조하던 분의 행보라고 보기엔 도무지 납득 안 가는 소식”이라며 “남에겐 엄격하고 나에게만 관대한 내로남불 태도로는 결코 민주당을 새롭게 바꿀 수 없다”고 했다.

하지만 박 전 위원장은 페이스북에 “저의 출마를 위해 당헌·당규를 개정해야 한다는 건 허위뉴스”라며 “당규에 나오는 ‘당무위원회 의결로 달리 정할 수 있다’는 단서 조항에 따라 처리하면 된다”고 반박했다.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박 전 위원장 출마 자격 논란과 관련, “당헌·당규상 출마 자격이 없어서 이 문제는 비대위원들 사이에서 논의해 봐야 한다”고 했다.
김승훈 기자
2022-07-04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