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국민 뜻 살피고 초심 지킬 것”… 몸 낮추고 준비한 듯 답변

尹 “국민 뜻 살피고 초심 지킬 것”… 몸 낮추고 준비한 듯 답변

이혜리 기자
입력 2022-08-08 18:14
업데이트 2022-08-09 02: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3일 만에 도어스테핑 재개

“정치하고 첫 휴식” 업무 복귀 소감
‘내부총질’ 문자 질문엔 즉답 피해

여름휴가를 마친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기자들과 약식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2.8.8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여름휴가를 마친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기자들과 약식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2.8.8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여름휴가 후 업무 복귀를 출근길 약식회견으로 시작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하늘색 넥타이 차림으로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들어서며 “오랜만에 보니 반갑다”며 취재진에 먼저 인사를 건넸다. 이날 약식회견은 윤 대통령의 외부 현장 일정과 여름휴가로 인해 중단됐다 13일 만에 재개돼 시선이 집중됐다.

윤 대통령은 휴가 복귀 소감을 묻는 첫 질문에 차분하게 “저도 1년여 전에 정치를 시작하고 처음으로 이런 휴식의 시간을 가졌다”며 “지난 선거 과정, 인수위, 취임 이후 과정을 되돌아보는 시간이었다”고 했다. 이어 “돌이켜 보니 부족한 저를 국민들께서 불러내서, 어떨 때는 호된 비판으로, 또 어떨 때는 따뜻한 응원과 격려로 이 자리까지 오게 해 준 국민들께 감사하는 마음을 먼저 다시 한번 갖게 됐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제가 해야 할 일은 국민들의 뜻을 세심하게 살피고 초심을 지키면서 국민의 뜻을 잘 받드는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다소 멋쩍은 듯 “하하, 그렇습니다”라며 웃어 보이기도 했다. 과거 약식회견에서 종종 보였던 격앙된 어조나 제스처 없이 ‘낮은 자세’로 답하는 모습이었다.

지지율 하락 국면 전환을 위한 인적 쇄신 질문에도 “모든 국정 동력은 국민들로부터 나온다는 관점에서 모든 문제를 다시 점검하고 잘 살피겠다”며 몸을 낮췄다. 한 기자가 불쑥 “대통령님, 파이팅”이라고 외치자 웃으며 “고맙습니다”라고 인사했다.

윤 대통령은 집무실로 이동하다 ‘칩4’ 참여 질문이 나오자 발걸음을 돌려 “철저하게 우리 국익의 관점에서 세심하게 살피고 있다”고 답했다. 국회를 들썩이게 했던 ‘내부총질’ 문자에 대한 질문에는 답하지 않고 집무실로 향했다.
이혜리 기자
2022-08-09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