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상하이서 손 흔드는 마잉주… 전·현직 대만 총통 첫 방중

상하이서 손 흔드는 마잉주… 전·현직 대만 총통 첫 방중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3-03-28 00:11
업데이트 2023-03-28 00: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난징 등 방문… 中, 공항 영접
임박한 차이 총통 방미와 대조

이미지 확대
대만 전·현직 총통 중 74년 만에 처음 방중하는 마잉주 전 총통이 27일 상하이 푸둥공항에 도착해 취재진을 향해 손을 들고 있다.    상하이 AFP 연합뉴스
대만 전·현직 총통 중 74년 만에 처음 방중하는 마잉주 전 총통이 27일 상하이 푸둥공항에 도착해 취재진을 향해 손을 들고 있다.
상하이 AFP 연합뉴스
마잉주 전 대만 총통이 27일 중국을 방문했다. 1949년 국공내전에서 패배한 장제스가 대만으로 패퇴한 뒤 전·현직 대만 총통이 중국을 방문하는 것은 74년 만에 처음이다.

이날 신화통신은 “마 전 총통이 일행을 이끌고 상하이 푸둥공항에 도착해 난징으로 향했다”고 전했다. 중국 공산당 중앙 대만판공실과 상하이시 당 위원회 책임자들이 영접을 나왔다. 마 전 총통은 이번 중국 방문 기간에 난징과 우한, 창사, 충칭, 상하이 등을 방문한다. 난징은 과거 국민당 정부의 수도였고, 충칭은 임시 수도였다. 우한은 청조를 붕괴시킨 신해혁명의 시발점이 된 ‘우창 봉기’(1911년)가 일어난 곳이다.

대만 언론들은 “마 전 총통이 후난성 샹탄의 종가를 방문해 조상에게 제를 올리고 상하이로 돌아온다”고 전했다. 상하이에서 장제스 전 총통 부부가 약혼식을 한 허핑 호텔과 전통 정원인 예원(豫園)도 찾는다고 덧붙였다. 시진핑 국가주석 등 고위 지도자들을 만날 가능성도 열려 있다. 다만 마 전 총통은 대만 출국 직전 타오위안 국제공항에서 기자들에게 “베이징을 방문할 계획은 (아직) 없다”고 밝혔다.

제1야당인 국민당 출신 마 전 총통의 방중은 집권당인 민진당 차이잉원 총통의 미국 방문과 대비를 이룬다. 차이 총통은 오는 29일부터 10일 일정으로 중미 수교국인 과테말라, 벨리즈를 방문하면서 오고 가는 중에 미국 뉴욕과 로스앤젤레스를 각각 경유한다. 이때 케빈 매카시 미국 하원의장을 만날 가능성이 거론된다.

‘친미반중’ 성향의 차이 총통과 개방적 대중 정책을 펴는 국민당의 마 전 총통은 각자 이번 방문을 통해 양안(중국과 대만) 관계에 대한 자신들의 정체성을 분명히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국민당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대만 내 반중 정서를 누그러뜨리고 정권 교체도 유도한다는 계산이다.

마 전 총통은 2008~2016년 집권하며 양안 관계를 역사상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집권 말기였던 2015년 11월에는 시 주석과 싱가포르에서 양안 간 첫 정상회담도 가졌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2023-03-28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