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1000억대 시장 결혼정보업의 빛과 그림자…결혼정보회사를 찾는 사람들
연간 1000억원대 시장 규모로 성장한 결혼정보업계는 크게 1개의 중심축과 3개의 보조축이 떠받치고 있다. 중심축은 아무래도 결혼 적령기의 남녀들이다. 이에 못지않게 중요한 3개의 보조축은 ‘아홉수’, ‘돌싱’(돌아온 싱글·이혼남녀), ‘애타는 모정’이다. 여기에 하나 더 추가할 수 있는 것이 ‘불황’이다. 경기가 나쁠수록 안정적인 가정을 이루고 싶은 사람들이 늘어난다는 것이다.25일 서울시내 한 결혼정보회사의 VIP 고객센터에서 커플 매니저가 자녀의 결혼 상대를 찾으려는 고객과 상담을 하고 있다.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업계의 성장세는 불황과 관련이 없었다. 2007년 5만 8277명이던 회원 수는 글로벌 금융위기가 터졌던 2008년 6만 4784명으로 늘더니 2009년 9만 6925명으로 더 크게 증가했다. 매출액도 2008년 618억 7800만원에서 2010년 823억 7400만원으로 늘었다.
업계가 기대를 많이 하는 분야는 ‘돌싱’ 시장이다. 듀오의 재혼 회원 수는 2010년 2089명에서 지난해 말 3537명으로 2년 새 1.7배로 증가했다. 전체 회원 수 비중으로 보면 9.4%에서 13.3%로 증가했다. 이혼 증가가 원인이다. 커플매니저 이모(33)씨는 “재혼의 경우 자녀의 동의를 얻어야 하는 데다 부정적인 사회 인식이 완전히 없어진 것도 아니어서 몇 년 전부터 상승세가 완만한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노총각·노처녀는 거의 대부분 부모가 신청한다. 선우의 경우 각각 전체 가입자의 7% 이상을 차지하는 주력 연령은 남성은 33, 34, 35, 36, 37, 38, 39세이고 여성은 30, 31, 32, 33, 34, 35세다. 달리 말하면 40세 이상 남성, 36세 이상 여성은 상대적으로 짝을 찾기 힘든 나이라는 얘기다. 하지만 업체 입장에서는 40세 이상 남성과 36세 이상 여성은 각각 22.2%와 30.5%의 비중을 차지하는 큰 고객군이다.
최근 업계는 소비자 피해건수가 늘면서 성장 일변도의 사업방향을 바꾸어야 한다는 자성의 목소리가 높다. 한 결혼정보업체 대표는 “수익성보다 도덕성에 더 중심을 두는 것이 변화의 시작점”이라면서 “단순 정보제공업이 아니라 만남을 주선하는 서비스업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2013-10-26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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