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 “난민, 다른 것은 외모뿐… 사회에 기여하고 싶어”

[단독] “난민, 다른 것은 외모뿐… 사회에 기여하고 싶어”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23-06-21 00:52
업데이트 2023-06-21 01: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엔난민기구 ‘청년 토크콘서트’

패널로 참석한 정우성 친선대사
“난민 단어, 문제집단화 인식 우려”

이미지 확대
이란 출신 난민인 김민혁(20)씨가 ‘세계 난민의 날’인 20일 서울 종로구 한 커뮤니티하우스에서 열린 유엔난민기구(UNHCR) 한국대표부 주최 토크콘서트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우성 UNHCR 친선대사, 황승현씨, 김씨, 전혜경 UNHCR 한국대표부 대표. UNHCR 한국대표부 제공
이란 출신 난민인 김민혁(20)씨가 ‘세계 난민의 날’인 20일 서울 종로구 한 커뮤니티하우스에서 열린 유엔난민기구(UNHCR) 한국대표부 주최 토크콘서트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우성 UNHCR 친선대사, 황승현씨, 김씨, 전혜경 UNHCR 한국대표부 대표.
UNHCR 한국대표부 제공
“난민도 다를 게 없어요, 사회에 기여하고 싶죠.”

이란 출신 난민인 김민혁(20)씨는 20일 유엔난민기구(UNHCR) 한국대표부가 ‘세계 난민의 날’을 맞아 서울 종로구에 있는 한 커뮤니티하우스에서 연 ‘청년들과 함께하는 토크콘서트’에서 “우리가 다른 것은 외모밖에 없다. 똑같은 사람으로서 같은 사회에 살아가고 있다는 점을 알아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씨는 초등학교 1학년 때 부모님의 사업차 한국에 왔다가 종교적인 이유로 2016년 난민을 신청해 2018년 인정받았다. 한 차례 난민 신청이 거부됐을 때 출국 명령서를 받기도 했던 김씨는 “친구들의 도움으로 겨우 소송 끝에 지금 여기에 있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대학에서 사회복지학을 공부하고 있다.

토크콘서트의 패널로 나선 정우성 UNHCR 친선대사도 “요즘엔 난민이라는 단어를 어려움이 있으니 도와줘야 한다는 인식이 아닌, 문제가 있는 집단이라는 관점에서 사용하고 있다는 우려가 든다”고 말했다. 이어 “5년 전 예멘 난민이 제주도에 왔을 때 범죄가 일어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었지만 어떤 일도 벌어지지 않았다. 차분한 관점을 유지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전혜경 UNHCR 한국대표부 대표는 “여러 현장에서 만난 실향민이나 난민들에겐 사회에 기여하고 싶은 꿈과 공부하고 싶은 마음들이 있었다”고 전했다. 패널로 참석한 대학생 황승현(22)씨도 “자유를 찾아 난민 신청을 한 과정을 들으면서 내가 누리고 있는 자유가 당연한 게 아닐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UNHCR 한국대표부 관계자는 “선택의 여지가 없이 강제로 집을 잃은 난민 청년들에게 한국 사회가 어떤 곳인지 청년들이 함께 모여 고민을 나눴다”면서 “모든 이들이 소속감을 느낄 수 있는 사회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설명했다. 난민인권센터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난민인정자 175명 가운데 절반을 넘는 91명이 18세 이하 아동·청소년이었다.
서유미 기자
2023-06-21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