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한-프 미래 혁신세대 만나 “글로벌 연대, 혁신 통한 위기 극복” 강조

尹, 한-프 미래 혁신세대 만나 “글로벌 연대, 혁신 통한 위기 극복” 강조

고혜지 기자
고혜지 기자
입력 2023-06-21 03:23
업데이트 2023-06-21 03: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尹, “청년, 자유주의·국제주의 기반 혁신 마인드로 무장해야”
“정부는 보편적 가치 기반 국가 연대 통해 혁신에 동참하고자”


윤석열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한국과 유럽연합(EU)은 글로벌 연대를 통한 혁신 창출, 혁신을 통한 글로벌 위기 극복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파리에 위치한 세계 최대 스타트업 캠퍼스인 ‘스테이션 에프(F)’ 에서 열린 한·프랑스 미래혁신세대와의 대화에서 퇴장하며 인사하고 있다.  파리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파리에 위치한 세계 최대 스타트업 캠퍼스인 ‘스테이션 에프(F)’ 에서 열린 한·프랑스 미래혁신세대와의 대화에서 퇴장하며 인사하고 있다. 파리 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이날 프랑스 파리의 스타트업 캠퍼스인 ‘스테이션F’에서 ‘한-프 미래 혁신세대와의 대화’를 열고 “다양한 국적과 배경을 가진 청년들이 연대의 정신으로 인류의 문제 해결에 도전하는 모습을 봤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청년들을 향해 “자유주의와 국제주의에 기반한 혁신 마인드로 무장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공급망 교란, 에너지·기후 위기, 보건 및 디지털 격차는 세계 시민의 자유, 국제사회의 평화와 번영을 위협하고 있다”면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유의 정신과 연대에 기반한 끊임없는 혁신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 정부도 여러분과 함께 보편적 가치를 기반으로 한 국가 간 연대와 협력을 통해 여러분의 혁신 여정에 동참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지난달 샤를 미셸 EU 상임의장, 폰 데어 라이엔 EU 집행위원장과 만나 세계 최대 다자 연구 혁신 구상인 ‘호라이즌 유럽’에 가입 추진, 혁신을 통한 기후변화 대응과 디지털 협력을 위한 ‘한-EU 그린 파트너십’과 ‘한-EU 디지털 파트너십’ 체결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저와 대한민국 정부는 청년 여러분들께서 마음껏 도전하고, 그 도전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여러분의 끊임없는 도전, 여러분의 협력과 연대와 혁신이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이끌 것이다. 마음껏 도전하시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스테이션F에 대해서는 “국제주의와 혁신의 상징”이라면서 “대한민국 청년들이 스테이션 F에서 스타트업의 꿈을 키우고, 프랑스 인재들이 대한민국 기업의 인큐베이팅을 받으며 함께 성장하는 모습은 미래가 이미 우리 앞에 와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했다.

행사에는 록산느 바르자 스테이션 F 대표, 세드릭 오 유럽우주국 고위자문단 위원, 프랑스 현지 스타트업인 오메나의 박하현 공동창업자 등이 참여했다. 이들은 국제 연대 및 혁신, 그리고 이를 통한 청년층의 혁신 지원 등에 대한 패널 토의를 진행했으며, 윤 대통령은 한국-프랑스 간의 청년층 교류·협력 및 스타트업 국제화 등에 대해 청중과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았다.
파리 고혜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