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 해병대 최초 참가, 한미연합 KCTC훈련 열렸다

미 해병대 최초 참가, 한미연합 KCTC훈련 열렸다

강국진 기자
강국진 기자
입력 2024-03-28 15:28
업데이트 2024-03-28 15: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육군과학화전투훈련단(KCTC)에서 실시하는 과학화전투훈련에 미국 해병대가 참가해 한미연합작전 수행 능력을 과시했다. 미 해병대가 KCTC 훈련에 참가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육군은 제25보병사단 해룡여단과 미 해병대 3사단 소속 장병들이 지난 19일부터 열흘 동안 강원 인제군에서 한미연합 KCTC훈련을 실시했다고 28일 밝혔다. KCTC는 육군이 운영하는 과학화 전투훈련체계로, 전자장비를 사용한 대규모 모의전투 시스템과 고도로 훈련된 대항군 부대로 실전에 가까운 대규모 훈련 환경을 제공한다.

해룡여단을 주축으로 편성된 전투단에는 2기갑여단 1개 기계화보병대대와 1군단 특공연대, 25사단 수색대대, 203신속대응여단 1개 중대 등 장병 2000여명이 참가했으며, 여기에 미 해병대 8연대 F중대가 훈련에 합류했다. 이들은 미 제3해병기동군 소속으로 일본 오키나와 후텐마에 주둔하고 있으며, 유사시 한반도에 가장 먼저 전개하는 미군 증원 전력 중 하나이다.

훈련에는 전차·장갑차·자주포, 공격·기동헬기, 드론 및 무인기 등 전투장비 230여대를 동원했다. 장병들은 마일즈 장비와 과학화훈련 체계를 활용해 실전성을 높였으며, 공격과 방어작전 각 무박 3일씩 강도 높게 훈련에 임했다고 육군은 전했다.

이번 훈련을 위해 18일로 예정돼 있던 전역을 29일로 연기한 김동규 2기갑여단 장갑차 조종수(병장)는 “부대원 모두가 KCTC 훈련을 준비해 왔던 만큼 전우들과 함께 훈련에 참가하고 싶었다”라며 “힘들었지만 군 생활을 의미 있게 마무리할 수 있어서 기쁘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미지 확대
전문대항군연대와 교전하는 해룡여단전투단
전문대항군연대와 교전하는 해룡여단전투단 육군 제25보병사단 해룡여단이 지난 19일부터 열흘 동안 강원 인제군 육군과학화전투훈련단에서 KCTC 훈련에 참가한 미 해병대와 한미 연합 KCTC 훈련을 실시했다고 28일 밝혔다. 사진은 해룡여단전투단 장병이 전문대항군연대와 교전하는 모습. 육군 제공


강국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