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온라인 당원 모집·유세차 대신 경차…청년 저비용 선거 도전은 계속

온라인 당원 모집·유세차 대신 경차…청년 저비용 선거 도전은 계속

최현욱 기자
최현욱 기자
입력 2024-03-28 18:26
업데이트 2024-03-28 18: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실정치 ‘벽’ 넘는 시도들
이준석, 온라인·SNS 적극 활용
우종혁 “초소형 전기차 이용도”

이미지 확대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지난 1월 20일 오후 서울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개혁신당 중앙당 창당대회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지난 1월 20일 오후 서울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개혁신당 중앙당 창당대회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바람은 돈과 조직을 이기지 못한다”던 홍준표 대구시장의 과거 발언이 여전히 회자할 정도로 돈은 정치를 지배한다. 청년 정치인이 말하는 현실정치의 벽은 결국 ‘돈’이다. 하지만 ‘저비용 이기는 선거’를 위한 시도는 계속되고 있어 청년 정치가 활로를 찾을지 관심이 쏠린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이끈 개혁신당은 창당을 위해 온라인 모집으로 5만여명의 당원을 모았다. 중앙당창당대회를 열었던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은 무료로 빌렸고, 버스 대여비를 비롯해 당원을 동원하기 위한 지출은 없었다. 개혁신당 관계자는 27일 “음향과 특수효과 등에 통상 수천만원을 쓰는데, 이번엔 꼭 필요한 기계만 대여해 500만원이 들었다”며 “당원을 모으는데 들어간 웹호스트 비용도 10만원이 안 된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선 개혁신당이 일반적인 공당의 창당과 비교해 수억원을 아꼈다는 평가가 나온다. 선거 때면 종이로 입당 원서를 받으려 아르바이트 인건비를 1인당 10만원가량 지출하고, 당원 이동을 위한 버스 대여비(1대 기준)와 당원 점심값으로 보통 200만원을 줬다고 한다.

물론 개혁신당의 국고보조금은 9063만원에 불과해 불가피한 선택인 측면이 있다. 더불어민주당의 국고보조금은 188억원, 국민의힘은 177억원이다.

개혁신당 측은 총선 유세 역시 고비용의 군중 동원보다 후보 개개인의 거리 인사와 소셜미디어(SNS) 등을 통한 정책 릴레이 발표에 집중한다. 당 관계자는 “빚 없는 정치를 한다는 기조 아래 최소한의 비용으로 선거를 치를 것”이라며 “무작정 국민 세금을 남용하는 기성 정치권에 선거운동 관행에 경종을 울리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목표”라고 했다.
이미지 확대
우종혁 국민의힘 강남구의원. 안주영 전문기자
우종혁 국민의힘 강남구의원. 안주영 전문기자
청년 정치인의 저비용 선거 도전은 계속되고 있다. 우종혁(25) 국민의힘 강남구의원은 “2022년 지방선거에 출마해 그간 저축했던 적금을 모두 해약했다. 유세 차량을 빌리는 대신 경차나 초소형 전기차로 선거운동을 했다”고 말했다.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 역시 청년 정치인으로 정치권에 발을 들이면서 저비용 선거에 대한 욕구가 적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 대표의 시도가 성공하려면 총선에서 ‘저비용 고득표’를 거둬야 하는데, 아직 제3지대 돌풍은 없다. 정치권 관계자는 “성과가 크지 않아도 저비용으로 선거를 치르는 시도가 이어지면 청년 정치도 점점 활성화하고 돈 중심의 정치 문화도 바뀌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최현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