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환학생이 선호하는 국가 1위는?

교환학생이 선호하는 국가 1위는?

입력 2012-11-02 00:00
업데이트 2012-11-02 20: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우해커스, 교환학생 준비 대학생 536명 설문조사… 미국이 76%로 1위

 대학생들이 가장 공부하고 싶어 하는 나라는 어디일까?

 해커스교육그룹의 유학시험 커뮤니티 ‘고우해커스(www.goHackers.com)’가 교환 학생을 준비하는 대학생 53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교환학생 준비시 가장 선호하는 국가는 미국인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은 77%로 높게 나타났지만 유럽은 높은 환율 등으로 13%로 2위에 그쳤다.

 

이미지 확대


미국은 인지도가 높은 유명 대학들이 많은데다 선진화한 교육 시스템과 국내 대학과의 연계로 다양한 장학 혜택이 마련돼 있어 많은 학생들이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캐나다, 호주, 아시아 등은 각각 7%, 2%, 1% 정도로 선호도가 비교적 낮았다.

 교환학생 지원목적에서는 유학이 43% 1위로 나타났으며, 취업 스펙이 32%로 2위, 해외 경험이 21%로 3위를 차지해 유학 목적 외에도 극심한 취업난으로 스펙을 키우기 위해 교환학생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다수 분포돼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교환학생 준비시 가장 고려하는 사항을 묻는 항목에서는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과 인지도 등을 이유로 ‘학교를 우선시 본다’가 42% 1위를 차지했으며 영어권 국가, 치안 상황 등을 고려해 ‘어느 나라인지가 중요하다’가 2위(33%)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장학금이 지원 되는지를 가장 많이 본다’가 18%로 3위를 차지해 고물가 속에서 부담을 덜기 위한 학생들의 관심을 엿볼 수 있다.

 해커스 교육그룹 심새롬 마케팅팀장은 “비싼 등록금, 취업난 등 요즘 대학생들이 고민하는 문제들을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취업 스펙, 영어시험 성적 올리기 등을 이유로 급하게 교환학생을 준비하기 보다는 많은 정보가 집약돼 있는 유학시험 커뮤니티 등을 통해 직접 정보를 수집하고, 교환학생 면접 후기나 선배들의 경험담 등을 토대로 체계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해커스 교육그룹은 유학시험 커뮤니티 ‘고우해커스’를 통해 교환학생을 준비 중인 학생들을 위한 무료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교환학생 길라잡이, 교환학생 정보나눔, 교환학생 학교정보, 교환학생 Q&A 등의 코너를 통해 교환학생 준비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교환학생, 유학 등과 관련한 최신 정보, 뉴스 등도 확인이 가능하다. 또 영어 학습에 유용한 해커스VJ영어, 영어뉴스, TED강연 청취 등 총 18개의 콘텐츠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정기홍 기자 ho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