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한 택배 물류센터에서 직원들이 분류 작업을 하고 있다. 2020.9.18 연합뉴스
박근희 CJ대한통운 대표이사는 22일 서울 태평로빌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연이은 택배기사 사망에 대해 사과한다”면서 “CJ대한통운 경영진 모두가 지금의 상황을 엄중하게 받아들이며 재발 방지 대책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CJ대한통운은 택배 현장에 분류 지원 인력 4000명을 다음 달부터 단계적으로 투입해 택배기사들의 작업 시간을 줄일 계획이다. 지금까지 택배를 분류하는 작업까지 택배기사가 도맡아왔다.
또 올해 말까지 전체 집배점을 대상으로 택배기사 산재보험 가입 여부를 조사하고 내년 상반기 안에 모든 택배기사가 산재보험에 가입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지난 8일 배송 업무 중 사망한 택배기사 CJ대한통운 김원종씨는 산업재해보험을 적용받지 못했다. 택배기사 같은 특수고용직 노동자는 입직신고를 하면 산재보험도 자동으로 가입되지만, 고용주가 입직신고를 누락하고 산재 적용 제외 신청서도 대필로 작성한 사실이 드러났다.
한편 이날도 CJ대한통운의 택배 노동자 1명이 휴식 없이 장시간 연속 근무를 이어가던 중 쓰러졌으나 결국 깨어나지 못했다. 이로써 올해 과로사한 것으로 추정되는 택배 노동자는 모두 13명으로 늘었다. 이들 중 CJ대한통운 노동자가 6명이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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