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산대에 165억 지원 ‘ICT연구센터’ 유치…지역 산업 디지털 전환 선도

부산대에 165억 지원 ‘ICT연구센터’ 유치…지역 산업 디지털 전환 선도

정철욱 기자
정철욱 기자
입력 2023-06-21 15:25
업데이트 2023-06-21 15: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부산시청
부산시청
부산시와 부산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대학ICT연구센터’ 공모에 부산대가 제출한 지능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보안 과제가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대학ICT연구센터는 정보통신 분야 유망 기술을 연구·개발하는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지역의 혁신 성장을 이끌 석·박사급 연구 인력을 양성하는 사업이다. 올해 전국에서 12개 과제가 선정됐다.

이번 선정에 따라 부산대는 ‘디지털-X AIOT 연구센터’, ‘제로트러스트 클라우드 보안 신기술 연구센터’를 설립하고, 2030년까지 국비 150억원, 시비 7억원 등 총 165억원을 지원받아 과제를 수행한다.

디지털-X AIOT 연구센터는 사물인터넷에 인공지능을 융합한 지능사물인터넷 분야의 핵심기술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총 4개 세부 연구과제를 수행해 기술이전, 산업체 기술지도 등을 통해 지역 제조업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할 예정이다.

제로트러스트 클라우드 보안 신기술 연구센터는 새롭게 떠오르는 ‘제로트러스트’라는 보안 기술을 개발한다. 제로트러스트는 모든 접근 시도를 신뢰하지 않고, 최소한의 권한만 부여해 보안을 유지하는 최신 보안기법이다. 센터는 원천기술을 개발해 지역 기업의 보안 강화, 지역 클라우드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한다.

2개 센터는 분야별 연구개발 프로젝트에 학생 연구원이 공동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학생 주도 프로젝트 설계·수행, 기업가정신 교육 등을 통해 관련 분야 혁신성장을 이끌 석·박사급 인력을 매년 20명 이상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시는 지역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센터가 성공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대학ICT연구센터 유치는 지역 제조산업이 디지털 전환으로 경쟁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기술 개발과 연계해 지역을 선도할 고급 연구인력 양성에도 힘쓰겠다“고 밝혔다.
부산 정철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