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유정 54명 접촉 범행 대상 탐색, 동기는 ‘억눌린 분노+사이코패스 성향’

정유정 54명 접촉 범행 대상 탐색, 동기는 ‘억눌린 분노+사이코패스 성향’

정철욱 기자
정철욱 기자
입력 2023-06-21 15:25
업데이트 2023-06-21 17: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산지검, 21일 살인 등 혐의 구속기소
“안 죽이면 분이 안 풀린다” 메모 발견
사이코패스 검사 26.3점, 강호순 근접
‘신분 탈취 목적’ 의혹엔 “증거 미확인”

이미지 확대
부산지검이 지난달 26일 과외 중개 앱을 통해 알게된 20대 강사를 살해하고, 사체를 유기한 혐의를 받는 정유정을 21일 구속기소 했다. 사진은 지난 1일 부산경찰청이 신상정보 공개심의위원회를 거쳐 공개한 정유정(23세)의 얼굴. 부산경찰청 제공
부산지검이 지난달 26일 과외 중개 앱을 통해 알게된 20대 강사를 살해하고, 사체를 유기한 혐의를 받는 정유정을 21일 구속기소 했다. 사진은 지난 1일 부산경찰청이 신상정보 공개심의위원회를 거쳐 공개한 정유정(23세)의 얼굴. 부산경찰청 제공
과외 앱으로 만난 20대 여성을 잔혹하게 살해하고 사체를 훼손, 유기한 정유정이 살해 욕구를 해소하기 위해 무려 54명의 과외 강사에게 접근했던 것으로 검찰 조사 결과 드러났다. 검찰은 정유정이 불우한 성장 과정을 거치면서 쌓인 분노를 ‘묻지마 살인’으로 해소하려 했고, 사이코패스적 성향까지 더해지면서 범행에 이른 것으로 판단했다.

부산지검 전담수사팀(팀장 송영인 형사3부장)은 정유정을 살인, 사체손괴, 사체유기, 절도 등 혐의로 구속기소 했다고 21일 밝혔다. 정유정은 과외 중개 앱에서 알게 된 A씨의 집에 지난달 26일 찾아가 A씨를 살해하고, 시신을 훼손해 경남 양산 낙동강변에 유기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이 과외 앱 운영 회사, 정유정의 주거지, 휴대전화와 노트북 등을 압수수색한 결과 정유정은 지난달 20일 범행을 결심하고, 과외 강사 54명과 대화하며 범행 대상을 물색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유정은 강사가 혼자 사는 여성이며, 강사의 집에서 수업을 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 A씨를 범행 대상으로 삼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 정유정이 ‘안 죽이면 분이 안 풀린다’고 쓴 메모와 ‘살인방법’, ‘사체 유기’ 등을 키워드로 한 인터넷 검색 내용도 확보됐다.

범행 동기를 파악하기 위해 검찰은 대검 심리분석실을 통해 통합심리분석을 실시했다. 그 결과 사이코패스 진단검사(PCL-R) 점수가 26.3점으로 나타났다. 경찰에서는 같은 검사를 받아 약 28점을 받았다. 이 검사는 40점 만점으로, 국내에서는 통상 25점을 넘으면 사이코패스로 본다. 여성 8명을 납치·살해해 사형을 선고받은 강호순이 이 검사에서 27점을 받았다.

PCL-R 검사 외 종합적인 심리 분석을 바탕으로 검찰은 정유정이 불우한 성장 과정, 현재 처지에 대한 불만 등으로 생긴 억눌린 내적 분노를 표출할 대상이 필요로 했고, 분노를 표출하겠다는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 데 거리낌이 없는 사이코패스적 특성까지 있어 살인과 사체유기 등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판단했다.

정유정이 A씨를 살해 후 피해자의 옷을 입었고, 피해자의 신분증을 소지했던 점 등으로 미뤄 명문대생이었던 A씨의 신분을 탈취할 목적이 있었던 게 아니냐는 의혹도 나왔지만, 검찰은 이를 증명할 만한 명확한 증거는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 범행이 쉽다고 생각해 A씨를 범행 대상으로 선택했고, 혈흔이 튄 자신의 옷을 입은 채로는 밖으로 나갈 수 없어서 피해자의 옷을 입었다는 판단이다.

검찰 관계자는 “생면부지의 여성에게 학생으로 가장해 접근하고 잔혹한 범죄를 저지르면서 사회에 큰 충격을 안겨준 만큼 죄에 상응하는 중형이 선고될 수 있도록 공소 수행에 최선을 다하겠다. 피해자 유족의 심리치료 등 지원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부산 정철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