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역 기업 우대, 시민펀드 조성”… 대구시, 신공항 사업설명회

“지역 기업 우대, 시민펀드 조성”… 대구시, 신공항 사업설명회

김상현 기자
김상현 기자
입력 2023-06-21 16:10
업데이트 2023-06-21 16: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21일 대구정책연구원에서 열린 대구경북신공항 사업설명회에서 홍준표 대구시장이 기업 측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대구시 제공
21일 대구정책연구원에서 열린 대구경북신공항 사업설명회에서 홍준표 대구시장이 기업 측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대구시 제공
대구광역시는 대구경북신공항 건설 사업과 관련 21일 오후 2시 대구정책연구원에서 지역 기업을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설명회는 신공항 건설과 후적지 개발의 사업대행자를 선정하기위한 준비 차원에서 열렸으며, 시는 지역 건설사와 금융사 등을 대상으로 신공항 건설 사업 전반에 대한 내용을 안내했다.

시는 신공항 사업 개요, 추진절차, 사업추진 구조, 향후 추진일정을 비롯해 신공항특별법 등을 설명하고 사전에 기업으로부터 접수한 질의에 대해 답변했다. 행사에는 지역 건설사 등 지역 기업 임원 150여명이 참석했다.

신공항은 군공항의 경우 시가 기부대양여 방식으로 추진하고 민간공항은 국토부가 재정사업으로 건설한다. 시가 군공항을 건설하기 위해서는 군공항을 건설하고 종전부지를 개발할 사업대행자 선정이 필요하다.

시는 두 사업 모두 공공주도 방식으로 추진키로 했다. 이를 위해 시는 우선 공공기관으로 구성된 지분 50%를 초과하는 공동출자법인을 설립한 뒤 민간참여자를 공개모집할 방침이다.

특히 시는 신공항 특별법에 사업시행자 또는 대행자가 공사·물품·용역 등의 계약을 체결하는 경우 지역기업 참여 우대에 대한 근거가 마련돼 있는 만큼 향후 시행령을 통해 이를 구체화할 예정이다.

또 지역기업의 공동출자법인 참여와 하도급, 공사자재, 건설기계, 인력 분야 등에 대해서도 계약 체결 시 우대기준을 마련할 예정이다.

특히 시는 신공항 건설과 종전부지 개발 사업과 관련한 시민펀드 조성도 검토하고 있다. 시민펀드 조성으로 시민들의 참여와 관심을 높이는 동시에 수익을 창출해 이를 시민과 공유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기업 등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반영해 올 연말까지 사업대행자 선정을 마무리할 방침이다.

홍준표 시장은 “대구경북신공항 특별법에 지역기업에 대한 우대 근거가 마련된 만큼, 지역의 우수기업이 신공항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여건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새로운 하늘길을 열어 글로벌 도시의 마중물이 될 신공항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통하여 대구광역시와 지역기업이 윈-윈 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대구 김상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