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세훈 “시민 일상 볼모 버스파업 정당화 어려워…조속 타결해야”

오세훈 “시민 일상 볼모 버스파업 정당화 어려워…조속 타결해야”

장진복 기자
장진복 기자
입력 2024-03-28 10:55
업데이트 2024-03-28 10: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버스 파업으로 시민 불편 죄송”
서울 시내버스 90% 이상 운행 중단

이미지 확대
총파업 시작에 비어 있는 버스 정류장
총파업 시작에 비어 있는 버스 정류장 총파업 시작에 비어 있는 버스 정류장
(서울=연합뉴스) 김성민 기자 = 서울 시내버스 총파업이 시작된 28일 오전 중구 서울역 인근 버스 정류장에서 시민들이 버스를 기다리고 있다. 2024.3.28
ksm7976@yna.co.kr
(끝)
오세훈 서울시장이 28일 12년만에 서울 시내버스 노조가 파업에 돌입한 데 대해 “버스 파업으로 시민 여러분께 불편을 드려 죄송하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시민의 발인 서울 시내버스는 말 그대로 많은 분의 생업과 일상이 달려있다”며 “시민들의 일상을 볼모로 공공성을 해하는 행위는 그 어떤 이유가 있더라도 정당화되기 어렵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이어 “부디 노사간 양보와 적극적인 협상으로 대중교통 운행이 정상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조속한 타결을 바란다”고 강조했다.

앞서 서울 시내버스 노사는 지난 27일부터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서 임금 협상을 벌였지만 간극을 좁히지 못해 협상이 결렬됐다. 이에 따라 노조는 28일 첫 차부터 파업에 돌입했다.

서울시는 시내버스 파업에 따른 시민 불편 해소를 위해 지난 27일부터 비상대책본부를 구성하고, 시내버스 파업 상황을 실시간 점검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28일 오전 4시 시내버스 노조의 파업 개시 이후 6시간 경과, 90% 이상 운행이 중단되고 시민들의 피해가 극심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출근길 시민들의 어려움이 컸을 뿐만 아니라 고교 3월 모의고사 학생 등 시민 개개인의 피해가 가중되고 있다”고 전했다.
장진복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