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에 다시 나타난 ‘사랑벌레’

서울에 다시 나타난 ‘사랑벌레’

김예슬 기자
김예슬 기자
입력 2023-06-20 18:01
업데이트 2023-06-20 18: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은평에 출현… 방역 요청 급증
“해충 아니지만 너무 징그러워”
이상기후에 서식처 변화 원인

이미지 확대
20일 서울 은평구 불광역 인근 도로에서 발견된 ‘사랑벌레’(러브버그) 무리. 김지선씨 제공
20일 서울 은평구 불광역 인근 도로에서 발견된 ‘사랑벌레’(러브버그) 무리.
김지선씨 제공
지난해 수도권 서북부를 습격했던 이른바 ‘사랑벌레’(러브버그)가 1년여 만에 또 출현했다. 사랑벌레는 질병을 옮기거나 농작물을 해치는 해충으로 분류되진 않지만 생김새가 징그럽고 주택가에 떼로 나타나기도 해 주민들의 방역 요청이 빗발치고 있다.

서울 은평구에 따르면 사랑벌레가 다시 발견되기 시작한 건 서울에 첫 폭염주의보가 내려진 지난 18일쯤이다. 이튿날인 19일부터 은평구 보건소로 들어오는 방역 요청이 급증하고 있다. 은평구 보건소 관계자는 20일 “지난해 여름 약 3500건의 방역 민원이 접수됐는데 어제 하루에만 몇백건이 들어왔다”고 말했다.

사랑벌레가 출몰하는 지역의 주민들은 “직접 경험해 보면 익충이니 괜찮다는 말이 쉽사리 안 나올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불광천 근처에 거주한다는 김지선(38)씨는 “지난해 악몽이 또 시작되는 것 같다”면서 “어제 퇴근길에 목이 간지러워서 보니 사랑벌레가 붙어 있더라”고 말했다.

사랑벌레는 습한 산지에 서식하는데 은평구에 앵봉산, 봉산, 이말산, 백련산처럼 산이 많다 보니 확산도 빨랐던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지난해 6월 사랑벌레가 대거 나타난 것은 때 이른 장마, 폭염과도 관련이 있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한다.

지난해 12월 국립생물자원관 발표에 따르면 사랑벌레는 ‘털파리과 플리시아속’에 속하는 종으로 국내에 서식한다고 보고된 바 없는 미기록종이다. 털파리류의 특성상 장마가 끝나고 날이 건조해지면 자연 소멸하며, 번식이라는 목표를 달성하면 수컷과 암컷 모두 죽는다. 꽃의 수분을 돕는 등 생태계에 도움이 되는 익충에 가깝다.

박선재 국립생물자원관 연구관은 “사랑벌레 출현은 기후위기에 따른 서식처, 먹이 사슬 변화가 주요 원인일 가능성이 있다”면서 “화학적으로 방제하면 또 다른 곤충이 출현하는 등 악영향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적인 박멸보다는 친환경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예슬 기자
2023-06-21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