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개발원(KEDI) 교육시설환경연구센터, ‘제4회 대한민국 범죄예방대상’ 여가부 장관상 수상

한국교육개발원(KEDI) 교육시설환경연구센터, ‘제4회 대한민국 범죄예방대상’ 여가부 장관상 수상

김태이 기자
입력 2019-11-12 16:04
업데이트 2019-11-12 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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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안전 강화를 위한 사용자 중심의 학교 셉테드 적용 공로

한국교육개발원 ‘제4회 대한민국 범죄예방대상’ 여성가족부 장관상 수상
한국교육개발원 ‘제4회 대한민국 범죄예방대상’ 여성가족부 장관상 수상
한국교육개발원(KEDI, 원장 반상진)은 지난 6일 서울 호암아트홀에서 개최된 ‘제4회 대한민국 범죄예방대상’에서 「학교 안전 강화를 위한 사용자 중심의 학교 셉테드 적용」으로 청소년부문 여성가족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한국교육개발원은 교육시설환경연구센터(EDUMAC)를 중심으로 범죄로부터 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해 학생, 교사, 학부모 등 학교 사용자가 스스로 셉테드(범죄예방환경설계, CPTED)를 이해하고 학교 범죄 취약 공간 및 학교폭력 위험 공간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셉테드 기본 원리를 적용한 교육시설 환경 정비 사업을 진행하여, 학교폭력 및 각종 범죄로부터 학생을 안전하게 보호한 노력을 높이 평가받고 있다.

이 외에도 한국교육개발원은 학교 셉테드 시범사업 진행 과정에서 학교 사용자 스스로가 학교 환경을 점검할 수 있는 ‘학교 셉테드 자체 점검표’를 개발하여 일선 학교 및 시‧도교육청에 보급했으며, ‘학교 셉테드 컨설팅 가이드라인’을 발간, 학교시설에 집중된 위험 공간의 개선 방안 및 셉테드 전략 수립을 위한 고려 사항 7가지를 제시하였다. 이러한 자료의 개발과 보급은 향후 개별 시‧도교육청과 학교에서 자체적으로 셉테드 환경 적용을 진행할 수 있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현재 한국교육개발원은 학교 공간의 셉테드 인식 개선과 다양한 형태의 셉테드 사업 확산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교육부의 ‘학교 안전 종합 점검’, 강원도교육청의 ‘학교 감성화 사업’, 부산시교육청의 ‘부산형 셉테드’사업 등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셉테드 진행 우수 사례 발굴 및 홍보를 진행하고 학교 교직원을 대상으로 셉테드 교육을 지원하는 등 활발한 사업 활동을 수행 중에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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