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WHO “내년 1월부터 서아프리카서 에볼라 백신 접종”

WHO “내년 1월부터 서아프리카서 에볼라 백신 접종”

입력 2014-10-22 00:00
업데이트 2014-10-22 00: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에볼라 백신 사람 대상 임상시험 본격화

세계보건기구(WHO)는 21일(현지시간) 이르면 내년 1월 초부터 서아프리카에서 백신 접종을 시작한다는 목표 아래 미국과 독일, 스위스, 말리 등에서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에볼라 백신 임상시험이 본격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WHO 사무부총장인 마리 폴 키에니 박사는 이날 스위스 제네바 유엔 유럽본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백신의 안전성과 효과성이 확보되면 수백만 개 분량의 백신을 내년 초부터 서아프리카에 투입하게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서아프리카에 보급할 에볼라 백신의 구매 비용과 관련해 키에니 박사는 개발도상국의 면역체계 향상을 목표로 하는 국제 민간·공공조직인 세계백신면역연합(GAVI)과 논의하고 있다면서 현재로서는 어느 정도의 비용이 소요될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키에니 박사는 “에볼라 퇴치를 위해 현재 혈액 제재, 치료제, 백신 등 3개 분야의 연구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다”면서 “혈액과 관련한 제재 개발을 위해 나이지리아에서 에볼라에서 완쾌된 환자들의 혈액을 모으고 있고 시에라리온과 기니에서도 곧 시작될 예정이지만 혈액을 제공하는 사람이나 받는 사람 모두의 안전에 유의하도록 지침을 제공했다”고 설명했다.

일반 치료제 개발에 대해 키에니 박사는 “아프리카 기니에서 프랑스 의료진이 일본이 개발한 치료제 시약으로 효과를 테스트하고 있다”면서 “이외에도 영국 옥스퍼드에서도 기초 약제에 대한 효과 시험을 하는 등 여러 곳에서 개발이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에볼라 백신에 대해 키에니 박사는 “WHO는 글락소스미스클라인(GSK)이 개발한 백신과 캐나다 정부가 개발한 백신 등 두 개 백신을 주목한다”면서 “GSK의 백신은 미국, 영국, 말리, 스위스 로잔 등에서, 캐나다 정부가 개발한 백신은 미국, 독일, 스위스 제네바, 가봉, 케냐 등에서 자원자를 중심으로 임상시험을 시행 중이거나 시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에볼라 백신 임상시험은 18세와 65세 사이의 성인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시행되며 12월까지 백신의 안전성이나 어느 정도 분량을 투입해야 효과가 있는 지 등이 파악될 것이라고 키에니 박사는 지적했다.

이밖에 존슨앤드존슨, 러시아 등도 에볼라 백신을 개발해 임상시험을 하고 있으며, 미국의 한 회사는 DNA 백신을 개발해 내년 초 테스트를 시행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WHO는 22일 제3차 에볼라 긴급위원회를 열어 에볼라 대처 상황을 점검하고 추가로 필요한 조치가 있는지를 점검할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