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시아, 우크라 식료품 금수 조치 확대

러시아, 우크라 식료품 금수 조치 확대

입력 2014-07-29 00:00
업데이트 2014-07-29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유·유제품 이어 냉동식품까지…”대러 비난·제재에 대한 보복”

우크라이나 동부 교전 사태와 말레이시아 여객기 격추 사건 등으로 키예프 정부와 최악의 갈등을 겪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산 식료품 수입 금지 대상을 확대하고 있다.

인테르팍스 통신에 따르면 러시아 소비자권리보호감독청은 28일(현지시간)부터 우크라이나산 우유와 유제품 수입을 전면 금지하는 조치를 단행했다.

러시아 감독청은 수입 금지 이유로 이들 제품을 공급해온 우크라이나 기업들이 여러 차례에 걸쳐 수의·위생 규정을 위반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감독청은 특히 우크라이나산 우유와 유제품에서 테트라사이클린계 항생물질이나 박테리아가 발견되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이번 조치로 러시아에 유제품을 공급해오던 27개 우크라이나 기업의 수출길이 완전히 막힌다.

러시아는 이미 앞서 이달 초 우크라이나 유제품 회사 ‘밀키랜드 우크라이나’의 우유와 치즈 제품에 대해 위생 기준 미달을 이유로 수입 금지 조치를 취한 바 있다.

감독청은 또 29일부터 규정 위반을 이유로 우크라이나산 채소·어류 냉동식품에 대해서도 수입 금지령을 내린다고 밝혔다. 동시에 우크라이나산 우유를 넣어 만든 과자류의 수입을 금지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전문가들은 러시아 당국이 위생 규정 위반을 겉으로 내세우나 실제론 우크라이나 동부 교전 사태에 이은 말레이시아 여객기 피격사건에 대해 우크라이나와 서방이 러시아 책임론을 주장하며 제재를 확대하는 데 보복 조치인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러시아는 과거 외교적 분쟁에 대한 보복성 조치로 상대국 식료품에 금수조치를 취한 바 있다. 친서방 정책을 추진하던 조지아, 몰도바와 갈등을 겪던 2006년을 전후로 이들 국가에서 생산한 와인 등 주류와 생수 등의 품질을 문제 삼아 금수조치한 바 있다.

러시아 감독청은 앞서 미국의 세계적 패스트푸드 업체인 맥도날드의 일부 메뉴가 식품안전 기준을 위반했다면서 해당 불법행위를 금지해달라는 소송을 지역 법원에 제기했다.

그 근거로 러시아 내 일부 맥도날드 매장의 제품을 조사한 결과 샐러드와 샌드위치 등에서 대장균을 포함한 위험 세균이 발견됐음을 들었다. 그러나 맥도날드 사건도 미국의 대러 제재에 대한 ‘분풀이’란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