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타벅스, 비트코인 결제 안돼

스타벅스, 비트코인 결제 안돼

한준규 기자
입력 2018-08-06 13:12
업데이트 2018-08-06 13: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암호화폐 거래소 설립에는 참여

비트코인으로 커피 결제를 할 수 없다는 스타벅스.
비트코인으로 커피 결제를 할 수 없다는 스타벅스. 스타벅스가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를 사용할 수 없다고 전하는 코인텔레그래프의 화면 캡처.


세계 최대의 커피체인 스타벅스가 커피 등 음료결제에 암호 화폐(비트코인 등)를 사용할 수 없다고 못박았다고 암호 화폐 전문매체인 코인텔레그래프가 5일(현지시간) 전했다. 스타벅스가 지난 3일 뉴욕증권거래소(NYSE)의 모회사인 ICE와 손잡고 비트코인 거래소를 설립하기로 하면서, 일부에서 비트코인 등으로 커피를 마시는 시대가 될 것으로 기대했었다.

ICE는 마이크로소프트, 스타벅스 등과 함께 오는 11월 암호 화폐 거래소인 ‘백트’(Bakkt)를 설립하기로 했다. 백트는 비트코인을 달러 등 법정화폐로 교환해주는 역할을 한다. 비트코인 가격은 지난해 말 2만 달러까지 치솟았지만,현재 7000 달러 안팎으로 떨어진 상태다.

경제전문 매체인 CNBC 등은 ‘프라프치노를 비트코인으로 결제할 수 있게 됐다’는 제목을 뽑는 등 많은 현지 언론들이 암호 화폐로 스타벅스의 음료를 결제할 수 있는 시대가 열리게 됐다고 전했다.

하지만 스타벅스는 ICE 등과 함께 암호 화폐 거래소를 세우는 것은 맞지만, 스타벅스 매장에서 암호 화폐를 쓸 수는 없다고 다시 한번 밝혔다. 스타벅스는 이날 대변인 성명에서 “스타벅스 매장에서 암호 화폐를 달러 등 공식화폐로 교환, 음료 대금을 지불하게 할 것”이라면서 “암호 화폐로 직접 결제할 수는 없다”고 명확하게 밝혔다.

블록체인 전문 매체 스타코인즈는 “스타벅스가 혼선을 방지하기 위해 직접 비트코인을 받지 않음을 분명히 한 것”이라면서도 “스타벅스의 이번 발표는 초기 단계인 암호 화폐 시장에 큰 관심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최소한 스타벅스가 암호 화폐 시장 진출을 적극 모색 중이라는 의미로 읽혀진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