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마존의 민낯...종교, 인종 차별에 우는 근로자들

아마존의 민낯...종교, 인종 차별에 우는 근로자들

최훈진 기자
입력 2018-12-17 13:44
업데이트 2018-12-17 13: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아마존 근로자들이 14일(현지시간)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 샤코피에 위치한 아마존의 주문이행센터(창고) 앞에서 근무 조건 개선을 요구하며 시위를 벌이고 있다. 2018.12.14 샤코피 AFP 연합뉴스
아마존 근로자들이 14일(현지시간)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 샤코피에 위치한 아마존의 주문이행센터(창고) 앞에서 근무 조건 개선을 요구하며 시위를 벌이고 있다. 2018.12.14
샤코피 AFP 연합뉴스
“자선을 바라는 것이 아닙니다. 인간의 존엄을 지킬 수 있도록, 아마존에게 수익을 가져다주는 강도 높은 업무에 대한 정당한 처우를 원합니다.”

소말리아 출신으로 2명의 자녀를 둔 싱글맘 카드라 이브라힘(28·여)은 지난 14일(현지시간) 미국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에서 아마존 창고 근로자들의 근무환경 및 처우 개선을 요구하기 위해 열린 시위에 참가했다.

시위가 열리기 전 그는 미 온라인매체 복스와의 인터뷰에서 아마존 창고 근로자들의 비인간적인 근무 여건을 낱낱이 고발했다.

지난 2년간 아마존의 샤코피 주문이행센터에 근무한 이브라힘은 “2004년 16살 때 미국에 와 지금까지 알래스카 원양어선, 대형할인점 타겟, 시카고 오헤어국제공항 등 20개가 넘는 일을 했지만 아마존에서 일하는 것처럼 힘들었던 적은 없었다”면서 “매일 밤 일을 시작할 때마다 ‘오늘 밤 내가 해고되지는 않을까’하는 두려움에 떤다”고 말했다.

아마존은 이 센터 근로자들의 작업속도를 엄격히 통제한다. 이브라힘은 “과거 시간당 240개 박스를 포장했지만 지금은 시간당 포장을 끝내야 하는 박스의 양이 400개까지 늘어났다. 작업량이 줄기라도 하면 매니저 평가에 따라 벌칙이 주어지기 때문에 무슬림으로서 하루 5번 메카를 향해 기도를 올려야 하는데,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는 화장실을 다녀올 수 있도록 정해진 휴식시간에만 틈을 내 기도를 올린다고 했다. 이브라힘은 “아마존의 작업방식은 미니애폴리스 지역 창고에서 일하는 3000명의 무슬림 근로자들이 종교적 의무를 다하지 못하도록 만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우리는 다만 인간적으로 대우받기를 원할 뿐”이라고 덧붙였다.

복스는 “샤코피 센터의 근로자들이 그들의 인종, 민족성, 종교로 인해 매일 차별을 당한다고 느낀다”고 전했다.

이날 시위에는 아마존에서 근무하는 근로자들 뿐만 아니라 11·6 중간선거에서 무슬림 여성 최초로 연방하원 입성을 확정지은 소말리아계 일한 오마르 등 정치인과 미니애폴리스 주민들이 동참했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