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르면 내일 3기 신도시 입지 확정…교통대책도 함께 내놓는다

이르면 내일 3기 신도시 입지 확정…교통대책도 함께 내놓는다

신성은 기자
입력 2018-12-18 10:31
업데이트 2018-12-18 10: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광명 시흥·하남 감북 유력 거론…김포 고촌·고양 화전·장항 등도 후보

3기 신도시
3기 신도시
정부가 이르면 19일 수도권 3기 신도시 입지를 확정해 발표한다.

서울시도 국토부와 함께 유휴용지를 활용한 택지 개발 계획을 내놓을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신도시 등 대규모 택지를 지정한 후 주민을 위한 교통망 확충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지적이 제기됨에 따라 이번엔 3기 신도시는 물론 2기 신도시의 광역교통개선 대책도 함께 제시된다.

18일 정부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3기 신도시 지정 준비를 마치고 서울시 등 관계기관과 19~21일 중에서 발표 시기를 조율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경기도 남북으로 각 한곳씩 미니 신도시급 택지를 선정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국토부는 앞서 9·21 주택공급 확대 방안에서 서울과 일산·분당 등 1기 신도시 사이에 330만㎡ 이상 대규모 공공택지, 즉 3기 신도시 4∼5곳을 조성한다고 밝혔다.

이들 신도시에서 나오는 주택 물량은 20만호로, 2021년부터 공급된다.

330만㎡는 주택 4만∼5만호가량이 공급될 수 있는 부지로, 평촌신도시(511만㎡)에 조금 못 미치고 위례신도시(677만㎡)의 절반 정도 크기다.

부동산업계 안팎에서는 광명 시흥과 하남 감북지구 등지가 과거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됐다 해제된 곳이어서 유력 후보지로 거론된다.

광명 시흥은 과거 1천736만㎡ 규모의 부지가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됐으나 사업 추진이 잘 안 돼 2015년 보금자리지구에서 해제된 뒤 특별관리구역으로 지정됐다.

하남 감북은 267만㎡ 부지로 조성됐다가 2015년 주민 반대로 보금자리주택지구에서 해제됐다.

이와 함께 김포 고촌, 고양시 화전동·장항동 일대, 성남, 남양주 등지도 후보지로 꾸준히 거론되고 있다.

서울시도 유휴부지를 활용한 택지 조성 방안과 도심 내 용적률 상향 등 도심 주택 확충 방안을 제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3기 신도시 입지와 함께 교통 문제를 해결할 광역교통 대책도 발표된다.

광역교통망 대책의 핵심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건설이다.

A·B·C 3개 노선으로 건설되는 GTX는 최고속도 지하 40㎞ 대심도를 시속 180㎞로 운행하는 고속 도심철도로, 수도권 남북·동서를 잇는 중심축 기능을 하도록 설계됐다.

현재 GTX-A(운정∼동탄) 노선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를 통과해 정부가 연내 착공을 추진 중이고, GTX-C(양주∼수원) 노선은 예비타당성 조사 관문을 통과해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은 상태다.

GTX-B 노선(송도∼마석)은 예타 중간검토에서 사업성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인천시가 B노선의 예타 면제를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신청해 발전위가 면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GTX가 완공되면 일산∼삼성역(36㎞) 구간 이동시간이 현재 80분에서 20분으로 획기적으로 단축되고, 수원∼삼성역까지 현재 78분에서 22분, 의정부∼삼성역까지 74분에서 16분, 덕정∼삼성까지는 80분에서 23분으로 각각 줄어든다.

GTX 건설과 함께 도로, 간선급행버스체계(BRT) 등 교통 연계망 확충 방안도 담길 전망이다.

아울러 김포와 파주, 화성, 평택 등 2기 신도시 광역교통 개선대책도 함께 발표된다.

이들 지역에 대한 교통대책은 과거 수립된 적이 있지만, 사업이 제 속도를 내지 못하고 지지부진하던 도로 및 전철망 확보 계획을 탄력적으로 추진하는 내용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심교언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3기 신도시가 성공하려면 서울과의 대중교통 연계가 잘 돼야 하고 직장 등 자족시설이 잘 갖춰져야 한다”며 “교통은 일반 도로가 아니라 지하철, 간선급행버스(BRT) 등이 잘 갖춰져야 한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심 교수는 “3기 신도시가 건설되면 집값 안정에는 매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경제가 살아나면 집값이 다시 오를 가능성이 큰데,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물량이 공급된다면 집값의 급등을 제한할 수 있다”고 말했다.

권대중 명지대 부동산대학원 교수는 “3기 신도시가 성공하려면 가장 중요한 것이 교통”이라고 강조하고 “서울과 3기 신도시 간의 교통도 문제지만 더욱 중요한 게 2기 신도시와의 연계성이며, 2기 신도시를 빼고 간다면 2기 신도시는 더 무너질 수 있다”고 말했다.

권 교수는 “진정한 의미의 신도시는 서울에 오지 않고도 살 수 있는 곳”이라며 “직주근접 자족도시가 되도록 여건을 조성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