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당 ‘86그룹’에 퍼지는 임종석 충격파…우상호 “모욕감 느껴”

민주당 ‘86그룹’에 퍼지는 임종석 충격파…우상호 “모욕감 느껴”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9-11-18 16:17
업데이트 2019-11-18 16: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안팎에서 ‘86 그룹’(80년대 학번·60년대생) 용퇴론이 제기되는 것에 대해 우상호 의원이 “약간 모욕감 같은 것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20대 국회 초대 원내대표 출신으로 ‘86그룹’의 대표 정치인 중 한 사람인 우상호 의원은 이날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우리가 무슨 자리를 놓고 정치 기득권화가 돼 있는 것처럼 말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386 물러나라’는 이야기를 공격적으로 하지는 않아도 자꾸 그런 뉘앙스들의 기사가 나오면…”이라면서 “대표적인 사람이 임종석, 이인영, 우상호이지 다른 사람이 있나? 그러니까 마음속으로 ‘진짜 그만둘까’라는 생각들이 나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전날 ‘제도권 정치를 떠나겠다’고 밝힌 데 대해서도 “굳이 욕을 먹으면서 의원 (자리에 대한) 탐욕을 가지고 움직이는 것처럼 비치는 데 대해 고민했을 것”이라면서 “‘내가 진짜 하고 싶었던 통일 운동으로 돌아가지’라는 식으로 마음의 정리를 해온 것이 아닌가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종로 출마를 생각하며 (임종석 전 실장이) 이사한 건 다 아는 내용이니까”라며 “(그런데) 거기도 특별히 비켜주거나 흔쾌히 양보하는 분위기는 아닌 것 같고, 그럴 바에야 ‘비루하게 계속 의원에 연연해 대기하는 것처럼 보일 필요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복합적으로 몰려온 것 같다”고 추측했다.

아울러 “높은 자리에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가치를 중심으로 움직였던 자신의 움직임을 보여주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임종석 전 실장이 대북 특사 역할을 할 수도 있나’라는 진행자의 질문엔 “할 수도 있다고 본다”라며 “적어도 북쪽에서 신뢰할 수 있는 대화 파트너인 것은 틀림없다”고 답했다.
이미지 확대
봉하마을 찾은 임종석
봉하마을 찾은 임종석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18일 오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을 찾아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둘러보고 있다. 2019.5.18 연합뉴스
임종석 전 실장의 ‘총선 불출마’ 선언은 또 다른 86그룹 의원들에도 긴장감을 확산시키는 것으로 전해졌다.

86그룹 대표주자 가운데 하나인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쇄신론에 대한 질문에 “좀 뒤에 문제로 생각하고 있다”며 “(임종석 전 실장 불출마는) 개개인의 거취 문제가 아니다”라는 입장을 보였다.

최재성 의원은 BBS라디오에서 임종석 전 실장 불출마에서 이어지는 86세대 용퇴론을 질문받자 “민주당은 공천 물갈이가 필요 없는 정당이 됐다. 시스템 공천은 86세대에게도 똑같이 적용되는 규칙”이라고 강조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