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AZ 맞기로… 서울대병원장 “AZ 불안해할 필요 없어”

文대통령, AZ 맞기로… 서울대병원장 “AZ 불안해할 필요 없어”

이현정 기자
이현정, 임일영, 이천열 기자
입력 2021-03-04 22:34
업데이트 2021-03-05 01: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백신 접종 후 사망 3명 늘어 총 5명

文, 1차 접종 이달 말, 늦어도 4월 초 예상
백신·사망 인과성 해외서 확인 사례 없어


현재 15만명 접종… 이상반응 신고 0.47%
추가 사망 2명 기저질환… 다른 1명 뇌전증
모두 AZ 접종… 당국 “역학조사 진행 중”
이미지 확대
김연수 서울대병원장이 4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 어린이병원에서 의료진 대상 코로나19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김연수 서울대병원장이 4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 어린이병원에서 의료진 대상 코로나19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이 아스트라제네카(AZ) 코로나19 백신을 접종받기로 했다. 최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사망하는 사례가 잇따르자 국민 불안을 해소하려는 취지로 풀이된다. 백신 접종 후 사망자는 4일 0시 이후 3명이 추가돼 누적 5명으로 늘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은 기꺼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하겠다는 입장”이라며 “화이자 백신은 감염병 전담병원 등의 의료진이 접종하고 있어 문 대통령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질병관리청이 필수적 공무 등 긴급출국이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면 일반 국민에게 백신에 대한 선택권을 주지 않는 만큼 문 대통령 역시 종류를 가리지 않고 접종을 하겠다는 뜻이다. 접종 시기와 관련, 청와대는 6월 11~13일 영국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일정을 역산해 결정하겠다고 설명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8주 간격으로 두 차례 맞아야 하고, 2차 접종 후 2주가 지나야 면역이 형성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문 대통령의 1차 접종은 이르면 이달 말, 늦어도 4월 초에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지금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대상에 만 65세 이상을 포함하고 있지 않지만, 해외 각국의 접종 결과를 보고 질병청이 고령층 접종 여부를 빨리 결정한다면 이달 말 접종이 가능하다.

지난달 26일 이후 현재까지 15만 4421명이 백신을 접종받았다. 접종 후 이상반응 신고 사례는 722건(0.47%)이었다. 백신 접종 후 추가 사망자 3명 중 2명은 50대 기저질환 남성이었다. 이 가운데 1명은 전북 전주시 요양병원에 입원한 심뇌혈관 질환자였고, 다른 한 명은 심근경색과 당뇨 등 기저질환이 있는 전북 부안군 요양병원 입원자였다. 대전 중증장애시설 입소자는 최근 심한 뇌전증으로 요양병원에 입원했던 20대 여성이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제2부본부장은 “해당 사망 사례는 역학조사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질병청에 따르면 해외 각국에서 사망 건과 백신과의 인과성이 확인된 사례는 아직 없다.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에 대한 접종이 시작된 이날 서울대병원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처음으로 접종한 김연수 서울대병원장은 “특별히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불안해할 필요가 없다. 모든 백신은 근거가 있는 제품”이라고 강조했다.

세종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서울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대전 이천열 기자 sky@seoul.co.kr
2021-03-05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