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청와대 개편] “정보정치 부활” vs “적재적소 인사”

[청와대 개편] “정보정치 부활” vs “적재적소 인사”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5-02-28 00:26
업데이트 2015-02-28 04: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야 엇갈린 반응

새정치민주연합은 27일 이병기 국가정보원장을 신임 청와대 비서실장으로 임명한 데 대해 “정보정치, 공안정치의 망령이 되살아나는 것 아니냐”고 강력 비판했다.

김영록 수석대변인은 이날 인사 발표 직후 국회 브리핑에서 “음지에서 일하는 정보기관의 수장을 국정운영의 중심인 청와대 비서실장에 임명한 것은 사상 유례없는 잘못된 인사”라고 밝혔다. 또 “국정원장을 7개월여밖에 하지 않았고, 인사청문 과정에서도 국정원 개혁이 시급하다고 밝혔는데 개혁을 위해 무엇을 했느냐”고 반문했다. 특보단 인사와 이병호 신임 국정원장 후보자 지명에 대해서도 “친박 친위부대가 대거 포진된 점도 매우 유감스럽다”면서 “국정원장 내정 또한 국정원 개혁을 바라는 국민 여망을 무시한 실망스러운 인사”라고 비판했다.

정의당도 “자기 사람은 끝까지 챙긴다는 박근혜 대통령의 인사고집”이라고 이번 비서실장 인사를 비판했다.

반면 새누리당은 이번 인사를 적재적소의 인사라고 평가했다. 권은희 대변인은 “외교와 정무 경험이 풍부한 정보통으로 ‘왕실장’으로 군림하는 게 아니라 업무지향형 실무 비서실장으로 청와대를 안정적으로 이끌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정무특보단 인사에 대해 “현역 국회의원을 정무특보에 임명한 것은 국회와의 소통 강화에 힘쓰겠다는 대통령의 의지로 읽힌다”고 덧붙였다.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이 비서실장이) 소통은 잘할 것으로 본다”면서도 “국정원장 한 지 얼마 안 된 분이 가서 그 부분은 조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15-02-28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