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청와대 개편] 장악형 대신 조화형으로… 黨·靑 관계 고려한 ‘막판 뒤집기’

[청와대 개편] 장악형 대신 조화형으로… 黨·靑 관계 고려한 ‘막판 뒤집기’

이지운 기자
입력 2015-02-28 00:26
업데이트 2015-02-28 04: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선 배경 및 국정운영 방향

27일 아침만 해도 청와대 비서실장은 한 기업인 출신의 정치인이 유력하게 거론됐었다. 그러나 당초 오전으로 예정됐던 인사 발표가 오후로 확정되면서 기류에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다. 낮부터는 ‘새로운 인물’이 발표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해지기 시작한 끝에 이병기 국정원장이라는 ‘파격적’인 카드가 등장했다. 이병기 신임 실장은 김기춘 전임 비서실장 사퇴수용 이후 15명 넘게 거론된 후임 하마평에 거의 거론되지 않았다. 무엇보다 이 비서실장이 국정원장에 기용된 지 7개월밖에 되지 않은 데다 후임 국정원장 후보자가 국회 청문회를 치러야 하는 정치적 부담감 등으로 자리 이동을 예상하기 쉽지 않았다.

27일 임명된 이병기(오른쪽) 신임 청와대 비서실장이 지난해 7월 국가정보원장 임명장을 받은 뒤 김기춘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과 악수를 하는 모습.  청와대 사진기자단
27일 임명된 이병기(오른쪽) 신임 청와대 비서실장이 지난해 7월 국가정보원장 임명장을 받은 뒤 김기춘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과 악수를 하는 모습.
청와대 사진기자단
여권 핵심부에서는 이번 인선 결과에 대해 ‘막판 뒤집기’가 이뤄졌다고 보는 시각이 우세한 가운데 “압축된 몇몇 대상을 놓고 박 대통령이 막판까지 고심한 것 같다”는 데에는 이견이 없어 보인다. 우호적인 시각 중에서는 “박 대통령이 그 어느 때보다 여론의 반응을 신경 쓴 것 같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병기 실장은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유승민 원내대표 등 현 여당 지도부와도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진다. 세 사람은 2002년 이회창 한나라당 대선후보의 핵심 측근들이었고, 2007년 대선 경선에서도 주요 위치에서 호흡을 맞춘 이른바 ‘원박’ 멤버들이다. 업무에 대한 자세도 김기춘 전임 실장이 ‘강한 장악력’으로 요약된다면 이 실장은 ‘조화의 리더십’으로 평가돼, 이런저런 비판 가운데서도 “당·청 간 소통만큼은 여느 때보다 활발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전임 실장보다 여당과의 접촉면이 넓고 정무적 판단이 뛰어난 데 대한 기대감도 엿보인다. 박 대통령이 홍보특보에 야당 출신의 김경재 전 의원을 임명한 점까지 고려해 박 대통령의 인선 스타일에 변화 가능성을 내다보는 시각도 있다.

그러나 당 일각에서는 지난 10일 박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의 청와대 회동 때 정무특보단을 활용한 ‘간접 소통’보다는 ‘직접 소통’을 강조한 김무성 대표나, “비주류의 목소리를 전달할 수 있는 인물로 정무특보단을 꾸려야 한다”는 유승민 원내대표와의 요청이 소화되지 못한 데에는 불만도 제기된다. 최근 개각을 통해 내각에 6명의 현역 의원을 포진한 데 이어 청와대 특보단에 현역 의원 3명이 추가로 임명되자 ‘3권분립’의 훼손에 대한 우려도 나온다.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장세훈 기자 shjang@seoul.co.kr
2015-02-28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