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월호 유족 농성장 국회서 철거 위기

세월호 유족 농성장 국회서 철거 위기

입력 2014-10-02 00:00
업데이트 2014-10-02 04: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회의장측 “불법… 정리 희망” 대책위 “이달 말까지 농성 계속”

정치권의 세월호특별법 합의안을 수용하지 않은 가족대책위원회가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유족들은 서울 여의도 국회와 청와대 인근 청운효자동 주민센터, 광화문광장 농성과 대학가 릴레이 간담회 등 기존 행보를 이어 가는 한편 여야 정치권과의 대화 창구도 열어 놓기로 했다.

1일 세월호 유족 및 국민대책회의에 따르면 유족들은 전날 밤 경기 안산 정부합동분향소 옆 경기도미술관에 모여 자유토론 형식으로 추후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세월호 국민대책회의 박주민 변호사는 “최소한 여야가 세월호특별법을 처리하겠다고 약속한 이달 말까지는 농성을 계속할 방침”이라며 “아직까지 농성이나 대학 간담회 일정을 취소한다는 결정은 내려진 바 없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박형준 국회 사무총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공공기관이 불법적 상황을 그대로 방치할 수 없다”면서 “(농성 중인 유가족들이) 조만간 정리했으면 하는 희망이 있다”고 말했다. 박 사무총장은 “유족과 계속해서 설득하면서 협의하겠다”며 강제퇴거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지만 정의화 국회의장은 이번 주 내에 국회 내 농성장을 정리해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져 유족들과의 충돌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앞서 정 의장은 여야 협상이 타결된 지난달 30일 밤 유족들에게 “정상적인 국회 활동을 위해 점거 농성을 바로 종결해 달라”는 서한을 보낸 바 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송수연 기자 songsy@seoul.co.kr

2014-10-02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