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론] 차세대 콘텐츠산업도 ‘소통’이 키워드/김재하 서울예술대 디지털아트학부장

[시론] 차세대 콘텐츠산업도 ‘소통’이 키워드/김재하 서울예술대 디지털아트학부장

입력 2012-02-17 00:00
수정 2012-02-17 0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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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하 서울예술대 디지털아트학부장
김재하 서울예술대 디지털아트학부장
우리 인류가 살고 있는 21세기는 지난 두 세기의 산업혁명과 정보혁명을 거쳐 이른바 스마트 시대에 접어들었다. 스마트 시대의 경제는 단순한 노동과 기술, 자본의 투입보다는 창의력과 상상력에 의해 생산된 정보와 콘텐츠를 소비자 중심의 네트워크를 통해 얼마나 잘 전달하느냐가 경쟁력의 관건이 된다. 새로운 경제의 생태계는 문화와 기술의 창조적인 접목으로 형성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드라마와 음악과 같은 문화콘텐츠가 전 세계에 한류 열풍을 일으키고, 1990년대 이후부터 성장한 정보기술(IT)을 바탕으로 휴대전화 등 스마트 디바이스부문을 선도하는 등 스마트 경제의 흐름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상승세에 있는 한국의 스마트 경제가 과연 장밋빛 미래를 맞이할 것인지는 냉정하게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삼성이나 SM이 맹추격하고 있지만 세계 스마트 경제를 선도하는 기업은 애플, 구글, MS 등이며 콘텐츠 산업의 주도권 역시 아직 할리우드가 쥐고 있다. 국내 스마트폰의 보급률이 2000만대를 돌파해 세계 최고의 수준으로 성장했고 ‘앱’이라 불리는 애플리케이션의 양적 수준은 미국의 70%가 넘게 유통되고 있다. 이러한 양적 성장으로 우리의 미래가 긍정적으로 평가되지만 ‘앵그리 버드’와 같은 킬러 콘텐츠의 부재는 질적 성장에 한계성을 보여주고 있다.

차세대 콘텐츠산업의 유망분야인 디지털 테마파크를 구체적으로 분석해 보자.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고 있는 ‘라이브파크’(The Live Park)는 공연, 전시, 영화, 게임, 공간 예술 등을 아우르고 최첨단의 문화기술을 융합하는 4D 형식의 아트 파크이다. 라이브파크의 스토리 전개는 달의 뒤편에 지구인들의 상상력을 원료로 달을 만드는 공장이 있다는 상상에서 출발한다. 지구인들의 상상력이 고갈되면서 달 조각 생산이 줄어들어 급기야 달은 점점 부서져 가는데 라이브파크의 방문객들은 5개의 달 공장을 방문해서 ‘노이’를 도와 달 조각을 만드는 임무를 수행한다. 라이브파크 기획자의 재미있고 창의적인 콘텐츠 제작을 위한 노력과 새로운 시도를 높게 평가하지만, 방문객들은 인터넷 후기를 통해 생소하고 친숙하지 않으며 국적이 모호해 몰입감을 주지 못한 캐릭터와 스토리에 대해 아쉬움을 말하고 있다.

기술적인 면에서도 최첨단의 4D 아트 파크를 표방한 만큼 적어도 일반 3D 영화 상영관보다는 입체감이 높은 영상을 기대했지만, 우리에게 잘 알려진 영화 ‘아바타’에 비교하면 역부족이라는 지적이 있다. 또한, 디지털 홀로그램 영상과 비보이와 어우러진 공연은 상당한 완성도가 있었지만 관객들은 홀로그램 영상의 기술력과 신비감보다는 비보이의 화려한 동작과 안무에 박수를 보냈다고 한다.

그러나 가장 지적하고 싶은 부분은 생소한 스토리텔링도, 입체 영상의 기술수준도 아닌 소비자와의 소통이다. 콘텐츠산업의 속성이 단순한 기술 개발의 차원을 넘어 제작, 유통, 소비에 이르는 모든 요소가 단일한 가치사슬에 연결될 때 상품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을 수 있다. 관람객들에게 최고 수준의 문화와 기술을 보여주고자 한다면 공간 연출을 포함해 유통과 서비스의 문제도 고려해야 한다. 라이브파크의 홀로그램 공연을 객석이 아닌 고무 매트리스 위에서 보아야 했던 관람객들은 어떤 느낌을 가지고 공연장을 나갔을지 기획자는 헤아려 보아야 한다.

콘텐츠산업의 역사가 다소 짧고 자본과의 결합이 빈약한 우리의 현실을 고려할 때 ‘무엇을 보여줄까’ 하는 문제에 관심을 집중할 수밖에 없는 한계성을 이해하지만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소비자의 의중을 파악하고 불편함을 해소하려는 기획 마인드가 아쉽다. 우리나라의 드라마나 K팝이 현재의 위상을 차지하게 된 것은 철저하게 시청자와 소비자의 입장에서 완성도를 높여왔던 노력의 결과이다. 스마트 경제시대에 한국의 차세대 콘텐츠 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범국가적 정책 차원에서도 더욱 소비자의 입장을 배려하고 소통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2012-02-17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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