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세 뒤집힌 경합주… 트럼프, 개표 중단·재검표 요구 ‘막판 몽니’

판세 뒤집힌 경합주… 트럼프, 개표 중단·재검표 요구 ‘막판 몽니’

김규환 기자
입력 2020-11-06 01:32
업데이트 2020-11-06 03: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트럼프 캠프측 개표 과정 투명성 등 제기
펜실베이니아·미시간·조지아·네바다 언급
패배한 위스콘신 재검표… ‘장기전’ 노려

속타는 트럼프
속타는 트럼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측이 4일(현지시간) 선거 결과에 이의를 제기하며 미시간 등 경합주에 대한 개표 중단 소송을 제기했다. 사진은 전날 투표가 끝난 뒤 백악관에서 연설하는 트럼프 대통령.
워싱턴DC 로이터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대선 개표 상황이 자신에게 불리하게 돌아가면서 몽니를 부리고 있다. 대선 다음날인 4일(현지시간)부터 핵심 경합주인 미시간·펜실베이니아·위스콘신·조지아를 상대로 재검표 및 개표 중단을 요구하는 무더기 소송을 냈다. 5일 오전에는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근소하게 앞서고 있는 네바다서도 불복 소송을 내겠다고 밝혔다. 주의 개표 과정, 절차의 투명성과 관련해 문제를 제기하면서 ‘장기전’으로 끌고 가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트럼프 캠프는 라스베이거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네바다주에서 최소 1만명이 불법 투표했다고 주장하며 소송을 제기할 계획이라고 폭스뉴스가 보도했다. 캠프 측은 더는 네바다에 거주하지 않는 사람들이 투표하며 ‘유권자 사기’로 몰아세웠다.

트럼프 선거 캠프는 전날부터 줄줄이 소송을 제기했다. 개표가 채 끝나지 않은 미시간과 펜실베이니아에 대해 개표 중단을 요구하는 소송을 냈다. 저스틴 클라크 선거대책부본부장은 성명을 통해 “민주당 선거 당국자들이 투표용지 개표와 처리를 공화당 투표 참관인에게 숨기는 것을 막기 위해”라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에 “우리 시스템과 대선 자체에 손상이 가해졌다”고 올리면서 “펜실베이니아주에서 크게 우세하다. 우리 차지”라고 덧붙였다.

클라크 부본부장은 펜실베이니아가 투표일 3일 뒤에 도착한 우편투표까지 유효투표로 인정한 것과 관련해 연방대법원에 계류 중인 사건도 관여할 것이라고 했다. 연방대법원은 지난달 펜실베이니아가 우편투표 마감 시한에 반발해 공화당이 제기한 소송에서 대법관 4대4 의견으로 받아들이지 않았다. 펜실베이니아는 선거인단이 20명으로 많다. 폭스뉴스에 따르면 84%가 개표된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52.0%로 46.8%인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에 앞서 있다. 하지만 310만장 이상으로 집계되는 우편투표 개표가 본격화하면 바이든 후보가 역전 가능하다는 관측이 나온다.

트럼프 캠프는 앞서 미시간주에 대해서도 개표에 대한 접근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면서 소송과 함께 개표 중단 등을 요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에 “(미시간에) 실제로 비밀리에 버려진 표가 대량 있었다”고 썼다. 미시간은 트럼프 대통령이 앞서다 막판 우편투표 개표가 진행되면서 바이든 후보가 역전한 곳이다. 99% 개표된 상황에서 바이든 후보가 49.9%로 트럼프 대통령보다 0.3% 포인트 앞서 있다. 트위터는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에 대해 즉각 가림 처리로 규제했다. 트럼프 캠프는 조지아주 채텀 카운티 선거관리위원회를 상대로 개표 중단 소송도 제기했다. 우편투표 접수 시한인 지난 3일 오후 7시 이후 도착한 우편투표를 분리해 유효한 우편투표와 섞이지 않도록 재판부가 명령해 달라는 소송이다. 조지아는 98% 개표된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바이든 후보에 0.8% 포인트 앞섰지만 격차가 줄어드는 추세다.

바이든 후보가 사실상 승리를 확정 지은 위스콘신에 대해선 재검표를 요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빌 스테피언 선거대책본부장은 “위스콘신 일부 카운티에서 부정이 의심된다”고 했다. 위스콘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앞서다 개표가 90%가량 진행됐을 때 바이든 후보가 역전했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20-11-06 2면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