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오후 1시 47분께 대한항공 KE1258편이 김포공항 상공에서 낙뢰를 맞아 연결편이 지연 운항했다.
항공사와 항공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후 김포공항 활주로 착륙 방향에서 천둥·번개를 동반한 비가 내리는 가운데 이 항공편이 착륙 전 상공에서 동체 앞부분에 낙뢰가 떨어졌다.
이 항공편은 승객 79명을 태우고 이날 낮 12시 53분께 제주공항에서 출발했다.
항공기에는 ‘정전기 방출기’로 불리는 장치들이 피뢰침 역할을 해 여객기에 낙뢰에 맞았다는 것을 탑승한 승객들이 전혀 느끼지 못하는 등 이로 인한 별다른 피해는 없었다.
이 여객기는 오후 2시 25분께 다시 제주로 향할 예정이었으나 출발 전 점검으로 인해 1시간가량 지연 운항하는 등 연결편 2편이 제때 운항을 못 했다.
항공 전문가들에 따르면 거의 모든 항공기는 1년에 한두 차례씩 운항 중 낙뢰를 맞는다.
항공기의 주 날개와 꼬리 날개, 방향타 등 세 곳에는 피뢰침 역할을 하는 장치 수십 개가 설치돼 낙뢰의 전류를 공기 중으로 흩어지게 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항공기 탑승객은 낙뢰를 맞더라도 안전하며, 그 사실을 알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연합뉴스
항공사와 항공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후 김포공항 활주로 착륙 방향에서 천둥·번개를 동반한 비가 내리는 가운데 이 항공편이 착륙 전 상공에서 동체 앞부분에 낙뢰가 떨어졌다.
이 항공편은 승객 79명을 태우고 이날 낮 12시 53분께 제주공항에서 출발했다.
항공기에는 ‘정전기 방출기’로 불리는 장치들이 피뢰침 역할을 해 여객기에 낙뢰에 맞았다는 것을 탑승한 승객들이 전혀 느끼지 못하는 등 이로 인한 별다른 피해는 없었다.
이 여객기는 오후 2시 25분께 다시 제주로 향할 예정이었으나 출발 전 점검으로 인해 1시간가량 지연 운항하는 등 연결편 2편이 제때 운항을 못 했다.
항공 전문가들에 따르면 거의 모든 항공기는 1년에 한두 차례씩 운항 중 낙뢰를 맞는다.
항공기의 주 날개와 꼬리 날개, 방향타 등 세 곳에는 피뢰침 역할을 하는 장치 수십 개가 설치돼 낙뢰의 전류를 공기 중으로 흩어지게 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항공기 탑승객은 낙뢰를 맞더라도 안전하며, 그 사실을 알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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