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사내하청노조(비정규직지회)가 송전철탑 고공농성을 해제하기로 선언하자 울산지역 상공계는 대체로 환영한다는 반응을 보이면서도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을 나타냈다.
울산상공회의소의 한 관계자는 “다소 늦었지만, 농성을 풀고 철탑을 내려오게 돼 다행이다”면서 “두 농성자의 건강을 감안해 볼 때 해제 선언은 환영할 만한 일”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철탑에서 내려온다고 현대자동차 비정규직 문제를 둘러싼 갈등이 해소된 것은 아니어서 다소 걱정”이라고 말했다.
이날 공식 논평을 자제한 울산상의는 8일 농성 해제 후 현대차 비정규직 노조 측의 입장을 듣고 나서 그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에 부품을 납품하는 부품업체 업계도 농성 해제를 반기고 있다.
하지만 농성 해제가 곧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는 전제를 깔았다.
이영섭 현대·기아차협력회 회장은 “평화로운 방법이 아닌 위험하고 불필요한 방식으로 주장을 관철하려는 시도가 안타까웠다”면서 “농성이 해제되는 것은 다행이지만, 근원적인 갈등 해소는 아직 요원한 것 같다”고 내다봤다.
이 회장은 “특히 지난번 희망버스의 폭력시위처럼 위력으로 밀어붙이며 소란을 피우는 사건이 재현된다면 농성 해제의 의미도 퇴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협력업체 대표 이모(51)씨는 “노동자의 극한투쟁이 울산에서 끊이지 않는 현실이 안타깝고 슬프다”면서 “노동자나 회사 등 당사자에게는 사활이 걸린 일이겠지만, 아무쪼록 평화로운 수단으로 문제를 해결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울산상공회의소의 한 관계자는 “다소 늦었지만, 농성을 풀고 철탑을 내려오게 돼 다행이다”면서 “두 농성자의 건강을 감안해 볼 때 해제 선언은 환영할 만한 일”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철탑에서 내려온다고 현대자동차 비정규직 문제를 둘러싼 갈등이 해소된 것은 아니어서 다소 걱정”이라고 말했다.
이날 공식 논평을 자제한 울산상의는 8일 농성 해제 후 현대차 비정규직 노조 측의 입장을 듣고 나서 그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에 부품을 납품하는 부품업체 업계도 농성 해제를 반기고 있다.
하지만 농성 해제가 곧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는 전제를 깔았다.
이영섭 현대·기아차협력회 회장은 “평화로운 방법이 아닌 위험하고 불필요한 방식으로 주장을 관철하려는 시도가 안타까웠다”면서 “농성이 해제되는 것은 다행이지만, 근원적인 갈등 해소는 아직 요원한 것 같다”고 내다봤다.
이 회장은 “특히 지난번 희망버스의 폭력시위처럼 위력으로 밀어붙이며 소란을 피우는 사건이 재현된다면 농성 해제의 의미도 퇴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협력업체 대표 이모(51)씨는 “노동자의 극한투쟁이 울산에서 끊이지 않는 현실이 안타깝고 슬프다”면서 “노동자나 회사 등 당사자에게는 사활이 걸린 일이겠지만, 아무쪼록 평화로운 수단으로 문제를 해결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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